정책동향
국가데이터처, 아동‧청소년 삶의 질 2025 보고서 발간
NYPI 2025-10-01 676
「아동‧청소년 삶의 질 2025」 보고서 발간
- 8개 영역 62개 지표를 통해 아동․청소년의 전반적인 삶의 질 제시
□ 국가데이터처국가통계연구원에서는 아동‧청소년 삶의 질을 종합적으로 측정 및 모니터링할 수 있는「아동‧청소년 삶의 질 2025」지표 보고서를 발간하였다.
ㅇ 생애주기 단계 중 아동‧청소년*의 전반적인 삶의 질을 집약하여 보여주는 보고서로, 2022년 첫 발간 이후 두 번째이다.
* 아동‧청소년은 만 0~18세를 대상으로 하였으나, 지표에 따라 차이가 있음
ㅇ 물질적 상황 및 주거환경, 건강, 학습․역량 등 8개 영역의 62개 지표*로 구성되며, 이를통해아동․청소년의 삶이 어떠한지를 전반적으로 보여준다.
* 기존 통계자료를 활용하여 지표별 출처가 다양하고, 작성 연도 및 주기가 상이함
□ 동 보고서는아동‧청소년의 삶의 질을 종합적으로 제시함으로써 증거 기반의 삶의 질 제고 정책에필요한기초자료 제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ㅇ 예방적이고, 종합적인 관점에서 아동‧청소년의 삶의 질이 어떠한지를 보여주는 것은 정책적으로 중요한 함의를 갖는다.
ㅇ 아동‧청소년기의 삶의 질은 생애주기 전반에 걸쳐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정책적 노력을 통한 개선 가능성과 정책적 효과가 크다.
ㅇ 스스로 권리를 주장하기 어려운 아동‧청소년의 권리 옹호와 이들의 삶의 질 개선을 위한증거기반 정책의기초자료로활용될 수 있다.
□ 올해 보고서에서는 아동‧청소년의 디지털 웰빙과 정신건강 관련된 주제의 심층분석 논문을 포함한다.
ㅇ (디지털 웰빙,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오연주 수석연구원) 아동‧청소년의 디지털 활용 현황을 접근성, 기회, 위험 세 개의 측면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ㅇ (정신건강,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전진아 연구위원) 아동‧청소년의 정신건강 현황 및 변화 추이를 다양한 조사 결과와 통계자료를 통해 살펴보았다.
□ 김 진 원장은 “동 보고서의 아동‧청소년 삶의 질 측정 결과가 아동‧청소년삶과 권리 보장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높이고, 정책 수립에 활용되어 아이들의 삶의 질 개선으로 이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영역 구성)아동․청소년 삶의 질 측정 프레임워크는 거시적 환경을 반영하는 사회적배경과 미시적 환경과 삶의 질을반영하는 8개 영역으로 구성
□(지표체계) 8개 영역 62개 지표,기존 승인통계를 활용하여 영역별 지표 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