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PI NOW
제22차 청년정책포럼 「2026-2030 청년정책 방향과 과제」 개최
NYPI 2026-02-11 26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원장 백일현)과 서울연구원(원장 오균)은 2026년 2월 10일(화), 세종 국책연구단지 경제인문사회연구회 회의실에서 ‘제22차 청년정책포럼: 중앙정부와 서울시의 2026-2030 청년정책 방향과 과제’를 공동으로 개최했습니다.
이번 포럼은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간의 데이터 기반 연구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인구 구조 변화와 청년 인구 감소 등 당면한 문제에 대응하여 2026년부터 2030년까지의 청년정책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자 마련되었습니다. 김윤희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부연구위원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행사는 백일현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장과 오균 서울연구원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김기헌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부원장의 ‘국민주권정부의 청년정책 추진방향과 과제’, 변금선 서울연구원 인구변화대응연구센터장의 ‘서울시의 청년정책 추진방향과 과제’ 주제 발표가 이어져 중앙과 지방의 정책 비전을 공유하는 자리가 되었습니다.
이어지는 토론에서는 반정화 서울연구원 포용도시연구실장이 좌장을 맡았으며, 신동훈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청년정책분석평가센터장, 최지은 서울연구원 부연구위원, 정서원 부산청년들 대표, 황광훈 한국고용정보원 부연구위원, 이다현 공주시청년센터 센터장이 토론자로 참여해 한국 사회 청년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중앙-지자체 간의 실질적인 협력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은 이번 공동포럼을 계기로 중앙과 지자체의 연구 네트워크를 더욱 공고히 하고, 청년세대의 행복 증진을 위한 데이터 기반의 실효성 있는 정책 연구를 지속해 나갈 계획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