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횡단조사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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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 아동·청소년의 민주시민역량 국제비교 및 지원체계개발 연구 Ⅰ

아동·청소년의 민주시민역량 국제비교 및 지원체계개발 연구 Ⅰ

조사 과제명

아동·청소년의 민주시민역량 국제비교 및 지원체계개발 연구 Ⅰ

조사 목적 및 개요

조사 목적

『국제 시민의식과 시민성 교육 연구(ICCS:International Civic and Citizenship Education Study』의 설문지를 바탕으로 2011년 현재 우리나라 아동과 청소년의 민주시민역량에 대한 실태를 조사하는 것임

조사 지역 및 대상

  • 전국 16개 시·도
  • 전국의 초(초4~6학년)·중(1~3학년)·고등학생(1~3학년)

조사 방법

  • ICCS의 설문내용 가운데 태도-행동 영역에 해당하는 문항만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사용
  • 기술통계값을 이용하여 집단 간 차이를 비교 분석한 뒤, 효과크기(effect size)을 제시하여 그러한 차이의 강도를보여줌으로써 실제적인 차이가 있는가를 검증함

조사 기간

2011년 6월 초 ~ 7월 중순

모집단 및 표본

  • 조사시점 기준 전국 초등학교 4~6학년, 중학교 1~3학년,고등학교 1~3학년에 재학 중인 학생으로 제한
  • 전체 학생 수는 5,738,731명이며 각 학교급별 학생 수는 초등학교 1,821,490명(31.7%), 중학교 1,963,789명(34.2%), 고등학교 1,953,452명(34.1%)이었으며, 고등학교의 경우 일반계와 전문계가 각각 1,490,496명(26.0%), 462,956명(8.1%)임
  • 조사내용의 특성과 모집단의 대표성을 높이기 위해 조사모집단을 지역구분과 학교구분을 층화변수로 고려하였으며, 전체 목표 표본크기는 8,500으로 결정하였다. 이 때 모비율의 추정에 대하여 예상되는 표본오차는 단순임의추출을 가정하는 경우 95%신뢰수준 하에서 ±1.1%P임

연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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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명 연구진
아동·청소년의 민주시민역량 국제비교 및 지원체계개발 연구 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