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패널조사 개요

  • HOME
  • 패널조사 개요
  • 다문화청소년패널조사

다문화청소년패널조사

조사 배경 및 목적

  • 한국사회에 다문화적 배경을 지닌 사람들이 증가하게 됨에 따라 다문화가정의 자녀도 점차 증가하고 있음. 행정안전부 기준 2022년 외국인주민의 자녀수는 299,440명이고, 교육부 기준 2023년 다문화학생 수는 181,178명임. 최근 들어 증가하고 있는 외국인가정 자녀의 추세를 고려하면 향후 다문화배경을 지닌 청소년의 규모는 일정 수준까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측됨.
  • 다문화청소년 중 현재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집단은 국내에서 출생하고 성장한 국제결혼가정의 자녀이며, 이들은 배경에 따라 특성이 매우 다양함. 그럼에도 불구하고 각 정부부처와 민간단체, 연구자 등 사회 전반에서 다문화가정 자녀의 부족한 측면에 근거한 지원의 필요성을 강조한 결과, 다문화청소년들이 비(非)다문화청소년들에 비해 발달적 측면에서 부족하고 결핍된 존재로 인식되는 사회적 현상을 초래하였음.
  • 다문화청소년의 발달 특성에 대한 객관적이고 면밀한 분석 없이 이들에 대한 사회적 고정관념이 강화되는 현상이 지속될 경우 한국사회의 사회적 통합에 저해요소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고, 다문화청소년 개인적으로도 부정적 자아상을 내면화시키는 등 바람직하지 못한 결과가 나타날 수 있음.
  • 이러한 문제의식으로부터 시작하여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는 다문화청소년의 발달을 종단적으로 추적함으로써 이들에 대한 보다 객관적인 특성을 파악하고자 2011년부터 다문화청소년과 그들의 부모를 대상으로 패널을 구축하여 2020년까지 총 10개년에 걸친 종단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후 격년으로 유지조사와 본조사를 실시하고 있음. 또한, 2019년부터 새로운 패널을 구축하여 2023년까지 총 5개년에 걸친 종단조사를 실시하였고, 2024년 6차 조사를 계획하고 있음.
  • 조사항목으로는 다문화청소년의 배경특성, 학교생활영역, 심리사회적응영역, 신체발달영역, 부모자녀관계영역, 정책지원영역 등 다양한 영역을 포함하고 있음. 또한, 전반적인 조사내용은 유지하되 패널의 연령대에 부합하도록 조사항목을 추가하거나 수정함으로써 시의성을 확보하고자 했음.

조사 연혁

  • 1기 패널: 2011년부터 2023년까지 총 13회 조사가 진행됨(조사 주기 : 1년)
  • 2기 패널: 2019년 새로운 패널을 구축하여 2023년까지 총 5회 조사가 진행됨(조사 주기: 1년)
조사연혁의 2023년(1기 코호트: (13차) 유지조사, 2기 코호트: 5차 본조사), 2022년(1기 코호트: 12차 본조사, 2기 코호트: 4차 본조사), 2021년(1기 코호트: (11차) 유지조사, 2기 코호트: 3차 본조사), 2020년(1기 코호트: 10차 본조사, 2기 코호트: 2차 본조사), 2019년(1기 코호트: 9차 본조사, 2기 코호트: 1차 본조사), 2018년(8차 본조사), 2017년(7차 본조사), 2016년(6차 본조사), 2015년(5차 본조사), 2014년(4차 본조사), 2013년(3차 본조사), 2012년(2차 본조사), 2011년(1차 본조사), 2010년(예비조사)에 대한 정보 테이블입니다.
13 2023년(1기 코호트: (13차) 유지조사, 2기 코호트: 5차 본조사)
  • 사업명: 2023 다문화청소년 종단연구
  • 1기 패널: 935가구(청소년 대상 온라인조사 942명)
  • 2기 패널: 1,825가구(청소년 1,843명, 보호자 1,793명)
  • 조사표 일부 문항 변경 → 통계변경승인 진행
12 2022년(1기 코호트: 12차 본조사, 2기 코호트: 4차 본조사)
  • 사업명: 2022 다문화청소년 종단연구
  • 1기 패널: 999가구(청소년 1,007명)
  • 2기 패널: 1,877가구(청소년 1,895명, 보호자 1,856명)
  • 조사표 일부 문항 변경 → 통계변경승인 진행
11 2021년(1기 코호트: (11차) 유지조사, 2기 코호트: 3차 본조사)
  • 사업명: 2021 다문화청소년 종단연구
  • 1기 패널: 1,014가구(청소년 대상 전화조사, 1,022명)
  • 2기 패널: 1,980가구(청소년 1,999명, 보호자 1,970명)
  • 조사표 일부 문항 변경 → 통계변경승인 진행
10 2020년(1기 코호트: 10차 본조사, 2기 코호트: 2차 본조사)
  • 사업명: 2020 다문화청소년 종단연구
  • 1기 패널: 1,095가구
  • 2기 패널: 2,054가구(기존 2,028가구, 추가구축 26가구)
  • 조사표 일부 문항 변경 → 통계변경승인 진행
9 2019년(1기 코호트: 9차 본조사, 2기 코호트: 1차 본조사)
  • 사업명 : 다문화청소년 종단연구 2019
  • 1기패널: 1,169가구(학생 1,178명, 학부모 1,145명)
  • 2기패널: 2,223가구 패널 구축
  • 조사표 일부 문항 변경 및 패널 추가 구축→ 통계변경승인 진행
8 2018년(8차 본조사)
  • 사업명 : 다문화청소년 종단연구 2018
  • 1,220가구(학생 1,229명, 학부모 1,197명)
  • 조사표 일부 문항 변경 → 통계변경승인 진행
7 2017년(7차 본조사)
  • 사업명 : 다문화청소년 종단조사 및 정책방안 연구V
  • 1,268가구(학생 1,277명, 학부모 1,244명)
  • 조사표 일부 문항 변경 → 통계변경승인 진행
6 2016년(6차 본조사)
  • 사업명 : 다문화청소년 종단조사 및 정책방안 연구 Ⅳ
  • 1,322가구(학생 1,335명, 학부모 1,304명)
  • 조사표 일부 문항 변경 → 통계변경승인 진행
5 2015년(5차 본조사)
  • 사업명 : 다문화청소년 종단조사 및 정책방안 연구 Ⅲ
  • 1,338가구(학생 1,350명, 학부모 1,330명)
  • 조사표 일부 문항 변경 → 통계변경승인 진행
4 2014년(4차 본조사)
  • 사업명 : 다문화청소년 종단조사 및 정책방안 연구 Ⅱ
  • 1,371가구(학생 1,384명, 학부모 1,361명)
  • 조사표 일부 문항 변경 → 통계변경승인 진행
3 2013년(3차 본조사)
  • 사업명 및 조사명 변경
    • 사업명 : 다문화청소년 종단조사 및 정책방안 연구 Ⅰ
    • 조사명 : 다문화청소년 패널조사(MAPS)
  • 1,433가구(학생 1,446명, 학부모 1,426명)
  • 조사표 일부 문항 변경
  • 대체양육자용 조사표 추가
  • 국가승인(협의)통계로 지정(승인번호 : 제402003호)
2 2012년(2차 본조사)
  • 사업명 : 다문화가족 아동·청소년의 발달과정 추적을 위한 종단연구 Ⅲ
  • 조사명 : 다문화가족 아동·청소년 패널조사(MCAPS)
  • 1,490가구(학생 1,502명, 학부모 1,484명)
  • 조사표 일부 문항 변경
1 2011년(1차 본조사)
  • 사업명 : 다문화가족 아동·청소년의 발달과정 추적을 위한 종단연구 Ⅱ
  • 조사명 : 다문화가족 아동·청소년 패널조사(MCAPS)
  • 1,625가구(학생 1,635명, 학부모 1,625명)
0 2010년(예비조사)
  • 사업명 : 다문화가족 아동·청소년의 발달과정 추적을 위한 종단연구 Ⅰ
  • 학생 416명, 교사 215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 실시

조사 대상

  • 다문화청소년 패널 구축 당시 초등학교 4학년에 재학 중인 다문화청소년과 그들의 어머니를 조사 대상으로 함
  • 1기 패널: 다문화청소년의 정의는 국제결혼가정자녀, 중도입국청소년, 외국인가정자녀 등을 모두 포함하고 있고, 본 연구에서도 국제결혼가정자녀에 한정하고자 한 것은 아니나 모집단 분포에서 국제결혼가정자녀가 대다수이기에 결과적으로 본 패널의 경우 국제결혼가정자녀가 주요 대상이라고 할 수 있음
  • 2기 패널: 본 연구에서 의미하는 다문화청소년은 교육부의 다문화학생의 정의에 근거하는 대상자들로, 국제결혼가정자녀, 중도입국청소년, 외국인가정자녀 등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임.
    • 국제결혼가정자녀: 한국인과 외국인 배우자가 결혼한 가정 자녀 중 국내에서 출생한 자녀
    • 중도입국청소년: 한국인과 외국인 배우자가 결혼한 가정 자녀 중 외국에서 태어나 일정 기간 성장한 이후 국내에 입국한 자녀
    • 외국인가정자녀: 외국인 사이에서 출생한 자녀 (교육부, 한국교육개발원(2018)의 정의 인용)
  • 어머니의 가출, 사망 등으로 조사가 불가능한 경우, 대체양육자(주양육자)와 조사 진행함

조사 방법

  • 1기 패널 1~8차는 CAPI(Computer Assisted Personal Interviewing)로 진행됨
  • 1기 패널 9~10차, 12차와 2기 패널 1~5차는 TAPI((Tablet Assisted Personal Interviewing)로 진행됨
  • 1기 패널 11차 및 13차 조사는 유지조사로 각각 전화조사와 온라인조사로 진행됨
  • 조사 시 사용 언어
조사 방법 - 1기, 2기
1기 2기
학부모(어머니) 한국어 및 9개 외국어(외국어 밑에 한국어 함께 제시) 한국어 및 1차년도 9개 외국어/2차년도 8개 외국어(1차년도 번역본 활용도를 고려하여 2차년도에 9개 외국어로 줄어듬)
청소년 한국어 한국어 외 5개 외국어

조사 모형

  • 2011년 초등학교 4학년에 재학 중인 다문화청소년 및 그들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구축되었으며, 동일한 대상을 후기청소년까지 조사를 진행하는 것으로 설계함
  • 2019년 초등학교 4학년에 재학 중인 다문화청소년 및 그들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구축되었으며, 동일한 대상을 후기청소년까지 조사를 진행하는 것으로 설계함
  • 종단비교 분석을 통해 집단의 특성과 성격이 시간의 경과에 따라 어떻게 변화해 가는지를 분석할 수 있음

조사 내용

1기 패널

1기 패널 청소년용 설문지 조사영역 및 내용 구성(2011년~2019년)

구분, 조사항목, 2011(1차년도), 2012(2차년도), 2013(3차년도), 2014(4차년도), 2015(5차년도), 2016(6차년도), 2017(7차년도), 2018(8차년도), 2019(9차년도), 대영역, 소영역
구분 조사항목 2011
(1차년도)
2012
(2차년도)
2013
(3차년도)
2014
(4차년도)
2015
(5차년도)
2016
(6차년도)
2017
(7차년도)
2018
(8차년도)
2019
(9차년도)
대영역 소영역
다문화관련 요인 언어능력
  • 부모의 외국인 여부
  • 외국 출신 부모의 한국어 실력
  • 부모와의 의사소통 시 사용언어
  • 부모 간 의사소통 시 사용언어
  • 사용가능한 외국어
  • 외국 출신 부모 나라 언어실력
  • 자신의 한국어 실력

-

- - -
  • 가족 외의 사람에게 한국어를 배운 경험
- - - - - - -
이중문화 경험
  • 국적에 대한 인식
  • 외국 출신 부모 나라 방문여부
  • 외국 출신 부모 가족의 한국방문경험여부
  • 외국 출신 부모 나라에 대한 관심정도
  • 국가정체성
  • 이중문화수용태도
  • 문화적응스트레스
- - -
  • 다문화수용성
-
  • 다문화가족 자녀임을 알렸는지 여부
- - -
지원정책에 대한 태도
  • 다문화가족정책지원경험
  • 선호하는 지원방식
  • 향후 원하는 지원내용
-
개인요인 신체
  • 건강상태
  • 신체만족도
사회·정서·행동
  • 자아존중감Ⅰ,Ⅱ
  • 삶의 만족도
  • 자아탄력성
- - - -
  • 우울
  • 사회적 위축
-
  • 비행
- -
  • 현재 고민 및 걱정거리
- - - - - -
인지
  • 학교성적
  • 성취동기
  • 성적에 대한 만족도
진로
  • 희망 교육수준
  • 희망직업
  • 진로장벽인식
  • 부모님 진로관련 행동
- - - - -
  • 중학교 졸업 후 계획
- - - - - - - -
  • 고등학교 졸업 후 계획
  • 아르바이트 경험
  • 학교진로교육 및 활동 참여
  • 학교진로교육 및 활동 전반적 만족도
- - - - - -
  • 직업 선택 시 주요 고려사항Ⅰ,Ⅱ
  • 진로태도
  • 진로에 대해 의논하는 사람
- - -
환경요인 부모와의 관계
  • 가족의 지지
  • 부모에 대한 생각
  • 부모의 양육태도
  • 부모님의 지지Ⅰ,Ⅱ
- - -
  • 부모님과 활동 및 대화
- - - - - -
친구
  • 친한 친구 수
  • 교우관계Ⅰ,Ⅱ(적응)
  • 집단괴롭힘 피해경험
  • 친구의 지지
- - -
학교생활
  • 학교생활의 어려운 점
  • 학교공부의 어려운 점
  • 교사와의 관계Ⅰ,Ⅱ(적응)
  • 학교내 도움 받을 수 있는 사람
  • 학교적응: 학습활동
  • 교사의 지지
- - -
  • 학교적응: 학업
  • 고등학교 생활
  • 학교생활 만족도
- - - - - -
  • 방과후 프로그램 참여 현황
- - - - - - - -
지역사회 지지망
  • 학교밖에서 도움 받을 수 있는 사람
  • 거주지역에 대한 인식
- - -
기타 학업 중단 위험 요인
  • 생활 및 태도
  • 친구 및 선후배의 영향
- - -
방과후활동
  • 교과목 관련 학습 활동 시간
- - -
  • 특기적성 활동 시간
- - - - -
  • 청소년 활동 참여 경험
- - - - - - -

1기 패널 다문화청소년 설문지 조사영역 및 내용 구성(2020~2023년)

조사영역, 조사내용, 2020년, 2021년, 2022년, 2023년
조사영역 조사내용 2020년 2021년 2022년 2023년
군복무
(남자인 경우만)
  • 군복무 여부
  • 군입대 시기(혹은 입대 예정 시기)
  • 군 전역 후 계획
- -
  • 군복무 마친 시기
  • 군복무 중 차별경험 및 차별 가해자
  • 군복무 중 다문화 교육 경험 및 (교육 받은 경우) 교육 내용
- - -
  • 군생활 만족도
- - -
배경변인
  • 다문화청소년 혼인상태
  • 가정 생활비 마련방법 및 마련에 대한 부담정도
  • 개인 생활비 마련방법 및 마련에 대한 부담정도
  • 가구 월평균 소득수준
  • 주관적 경제수준
  • 고교 졸업 후 대학 진학 여부
  • (진학 한 경우) 대학교 학적 상태
  • (진학하지 않은 경우) 진학하지 않은 이유
- -
  • 현재 거주형태(부모님과 동거 여부)
  • (진학하지 않은 경우) 현재 주로 하는 일
- - -
  • 최종학교급 및 졸업여부 확인
  • (최종학교급과 졸업여부가 다른 경우) 최종학교급 및 졸업여부 확인
- -
대학진학
  • (대학 재학 중인 경우) 학교명 확인
  • 전공확인
  • 휴학 사유
- -
  • 대학명
  • 학부 및 학과(전공)명
  • 전공계열
  • 등록금 마련방법
  • 등록금 마련에 대한 부담정도
  • 대학생활 만족도 및 적응(대학만족도, 학업적응, 사회적응)
- -
  • (대학 자퇴한 경우) 대학을 그만 둔 이유
- - -
  • 대학교 입학 모집유형
  • 대학교 입학 전형
  • (특별전형 입학 시) 특별전형 유형
  • 대학 및 전공계열 선택에 영향을 미친 것
  • 대학 입학과 관련하여 영향을 준 사람
- - -
대학진학 준비
  • 대학진학 준비 여부
-
  • 대학진학 준비 이유
  • 대학진학 준비하는 대학 유형
  • 대학진학 준비 관련 사교육
  • 대학진학 준비 사교육비 부담 정도
- - -
일 경험
  • 일 경험 여부
  • 최근 한 달 내 수입 목적으로 1시간 이상 일 한 경험
  • 종사상 지위
  • 일 종류
  • 하고 있는 일 개수
  • 특성화고 전공과 일의 관련성
  • 직장 소재지
  • 평균 근무시간(총 근무일수/하루 평균 근무시간)
  • 월평균 소득
  • 업무만족도
- -
  • 임금근로자 유형
  • 일을 하게 된 경로
- - -
  • 월평균 수입 및 용돈
  • 부채 여부 및 규모, 주된 원인
- - -
취업준비 및 교육훈련
  • 취·창업 준비여부
  • 취업 준비 활동
  • 취업정보 수집 방법
  • 취업 준비 직종
  • 취업 준비 직종(오픈문항)
  • 창업 준비 활동
  • 창업정보 수집 방법
  • 창업 준비 업종
  • 창업 준비 업종(오픈문항)
  • 교육훈련 경험
  • 교육훈련 종류(오픈문항)
  • 교육훈련 받은 기간(오픈문항)
  • 교육훈련 제공기관
- -
  • 교육훈련 받은 목적
  • (교육훈련 받지 않은 경우) 교육훈련 받지 않은 이유
  • (교육훈련 받지 않은 경우) 향후 교육훈련 받을 계획
- - -
구직활동
  • 구직활동 경험
  • 구직활동을 하지 않는 이유
  • 노동 의지
- -
  • 구직을 했음에도 일자리를 얻지 못한 이유
- - -
  • 현재 생활
  • (현재 쉬는 경우) 쉬는 이유
심리·사회 적응
  • 자아존중감
  • 삶의 만족도
  • 우울
  • 주관적 건강상태
  • 차별경험 유무
  • (차별경험이 있을 경우) 차별한 대상 및 차별 후 대응
  • (공공기관에 도움 요청 한 경우) 도움 받은 공공기관
  • (민간기관에 도움 요청 한 경우) 도움 받은 민간기관
  • (도움요청하지 않은 경우) 도움을 요청하지 않은 이유
  • 다문화청소년에게 발생 가능한 사회적 불이익 정도
- -
  • 힘들거나 어려울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사람 유무
  • (있을 경우) 힘들거나 어려울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사람
  • 생활만족도
  • 학창시절 부당한 대우 경험
  • (부당한 경험 있을 경우) 부당한 경험의 시기 및 부당한 대우를 한 사람
  • 구직과정에서 다문화배경이라는 이유로 차별이나 불이익 받은 경험
- - -
  • 건강상태
  • 전반적 만족도
  • 행복감
  • 평소 여유시간 활동
  • 평소 외출 정도
  • 사회적 고립
  • 해외 출국 계획 여부 및 시기, 사유
- - -
사회적 가치와 태도
  • 사회적 가치
  • 다문화청소년 지원에 대한 태도
- -
  • 한국사회 인식
  • 다문화청소년 지원의 도움 정도
  • 다문화청소년 지원정책의 초점
  • 한국사회의 다문화가정 자녀에 대한 태도
  • 한국사회에서 다문화가정 자녀로 성장하는 것에 대한 인식
- - -
진로
  • 학업 포부수준
  • 직업선택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
- -
  • 장래희망 유무
  • (장래희망 있는 경우) 장래희망 직업
  • 진로장벽
- - -
정책 및 지원
  • 청년지원정책 인지도
  • (인지 한 경우) 청년지원정책 이용 경험
  • (이용 경험 있는 경우) 청년지원정책 도움 정도
- -
  • (이용 경험이 없는 경우) 청년지원정책 이용하지 않은 이유
  • 다문화 청년을 위한 지원정책 필요성
  • (필요 한 경우) 필요한 지원
  • 다문화 청년을 위한 정보 및 서비스 제공 방식
  • 다문화 청년을 위한 정보 및 서비스 제공 장소
- - -

1기 패널 학부모용 설문지 조사영역 및 내용 구성(2011년~2019년)

구분, 조사항목, 2011(1차년도), 2012(2차년도), 2013(3차년도), 2014(4차년도), 2015(5차년도), 2016(6차년도), 2017(7차년도), 2018(8차년도), 2019(9차년도), 대영역, 소영역
구분 조사항목 2011
(1차년도)
2012
(2차년도)
2013
(3차년도)
2014
(4차년도)
2015
(5차년도)
2016
(6차년도)
2017
(7차년도)
2018
(8차년도)
2019
(9차년도)
대영역 소영역
배경 변인 가족특성
  • 배우자와의 결혼 상태
  • 가정의 경제적 수준
  • 초혼여부
  • 자녀의 아버지와 현재 배우자 일치여부
-
  • 자녀 아버지의 동일 여부
- - - -
문화 특성 언어능력
  • 모국어
  • 한국에서 거주한 기간
  • 한국어 수준
  • 한국어 공부 경험
- - - -
이중 문화 경험
  • 걱정거리를 의논할 수 있는 사람
  • 한국생활이 모국문화와 달라서 어려운 점
  • 국적 정체성
  • 주로 어울리는 사람
  • 모국음식을 자주 하는 정도
  • 주로 따르는 가치관
  • 모국에 대한 생각
  • 평소에 말을 할 때 사용하는 언어
  • 평소에 글을 쓸 때 사용하는 언어
  • 문화적응스트레스
  • 문화적응 유형
-
지원 정책에 대한 태도
  • 자녀 다문화가족정책지원경험
  • 선호하는 지원방식
  • 선호하는 지원의 종류
-
개인 및 환경 요인 신체적·심리적 특성
  • 자아존중감
  • 일상생활 스트레스
  • 전반적 건강
  • 심리적·신체적 건강
  • 개인주의 집단주의 가치
-
자녀 교육 관련 특성
  • 자녀가 가족 외의 사람에게 한국어를
- - - - - - -
  • 배운 경험
  • 자녀의 학교생활을 위해 하는 활동
- - - - - -
  • 5-7세경 주양육자
  • 자녀교육관련 주 의사결정자
  • 자녀의 학교 교육에 대한 도움 정도
  • 자녀학교문제, 숙제지도 하는 사람
  • 자녀의 성적향상을 위한 노력
  • 자녀 재학 학교의 다문화가족 관련 프로그램 진행 여부
  • 자녀의 학교준비물 도와주는 사람
  • 지원프로그램의 제공 장소 선호도
  • 선호하는 자녀 교육방식
- - -
  • 학교 다문화가족 학부모 교육 경험
- -
  • 방과후 교육(사교육 포함)
- - - - - -
자녀 진학/진로 지도 관련 특성
  • 특기적성 교육
  • 희망하는 자녀의 교육수준
  • 자녀의 장래 직업에 대한 기대 Ⅰ,Ⅱ
  • 자녀가 나중에 갖기 원하는 직업
  • 자녀 진로지원 행동
- - - - -
  • 자녀의 진로지도와 관련한 지원요구
- - - - - - -
양육 관련 특성
  • 자녀의 진로·진학 설명회 참석
- - -
  • 자녀 지도 시 어려운 점
  • 부모효능감
  • 자녀와 대화 시 사용언어
  • 자녀와의 의사소통 정도
  • 자녀가 한국어 외 잘하기 바라는 언어
  • 자녀가 잘하기 바라는 언어
- - - - - -

1기 패널 학부모용 설문지 조사영역 및 내용 구성(2020년, 10차년도)

MAPS 학부모용 설문조사 내용 분류의 대영역, 조사항목에 대한 정보 테이블입니다.
대영역 조사항목
사회에 대한 인식 한국사회에 대한 인식, 교육관행
환경 특성 월평균 소득수준, 가정형편

2기 패널

2기 패널 청소년용 설문지 조사영역 및 내용 구성(2019~2023년)

구분[대영역, 소영역], 조사항목, 2019 (1차년도)[국내, 외국], 2020 (2차년도)[국내, 외국], 2021 (3차년도)[국내, 외국], 2022 (4차년도)[국내, 외국], 2023 (5차년도)[국내, 외국]
구분 조사항목 2019
(1차년도)
2020
(2차년도)
2021
(3차년도)
2022
(4차년도)
2023
(5차년도)
대영역 소영역 국내 외국 국내 외국 국내 외국 국내 외국 국내 외국
문화적응 및 이중문화 언어 능력
  • 부모의 외국인 여부
  • 외국 출신 부모의 한국어 실력
  • 부모와의 의사소통 시 사용 언어
  • 외국 출신 부모 나라의 언어 교육
  • 외국 출신 부모 나라 언어 실력
  • 자신의 한국어 실력
- - - - -
  • 입국 후, 학교 입학 전 한국어 배운 경험 및 장소
- - - - - - - - -
이중 문화 경험
  • 국적에 대한 인식
  • 국가정체성
  • 이중문화수용태도
  • 외국 출신 부모 나라 방문여부 및 횟수
- - - - -
  • 문화적응스트레스
- - -
지원정책
  • 특별지원 필요성 및 방식
  • 원하는 지원내용
- - - - - -
개인 요인 심리사회적응, 행동 및 건강
  • 건강평가
  • 자존감
  • 삶의 만족도
  • 현재 걱정거리
  • 차별 경험 피해여부 및 가해자, 차별경험 대처
  • 한국사회 다문화 수용성에 대한 인식
  • 친한 친구 수
  • 스트레스
- - - -
  • 정서문제(공격성, 사회적 위축, 우울)
- - - - - -
  • 사회적 역량
- - - - - - - -
  • 친한 친구 국적
- - - - -
  • 비행
  • 사이버비행
- - - - - -
  • 인권
  • 사회적 고립(외로움)
- - - - - - - -
인지
  • 학교성적
  • 성적에 대한 만족도

진로

  • 희망교육수준
  • 희망직업
  • 학교 마친 후 일하고 싶은 나라
  • 미래, 진로, 진학 관련 대화(상담)하는 사람
  • 진학하기 희망하는 곳
  • (대학교 이상 교육 희망 시) 원하는 교육 수준
  • 진로준비역량
  • 상급학교 진학 준비도
- - - - - - - -
  • 진로태도 결정성
- - - - - -
환경요인 부모
  • 부모의지지(교육적 지원 및 기대)
  • 부모의 양육태도
  • 부모님과 활동 및 대화
  • 하루 부모님과의 대화 시간
  • 방과 후 보호자 부재
  • 가정형편
- - - - - - - -
친구
  • 친구의지지
  • 집단괴롭힘 피해경험
학교 생활
  • 학교생활
  • 학교생활 전체의 어려운 점
  • 학교생활 어려운 점 (친구)
  • 학교공부의 어려운 점
  • 교사의지지
  • 학교 내 도움 받을 수 있는 사람
지역사회 지지망
  • 학교 밖에서 도움 받을 수 있는 사람
학업중단 위험요인
  • 학업중단 위험요인 생활 및 태도
  • 학업중단 위험요인 친구 및 선후배 영향
- - - - - -
중도입국 학교 관련
  • 한국 오기 전 학교 경험
  • 한국 입학(편입) 학년
  • 한국 입국 후 초등학교 입학 전 생활
- - - - - - - - -
미래 생활
  • 국적취득 희망
  • 한국 거주 희망
- - - - -

기타

방과 후 생활
  • 방과 후 활동
- - - - - - - -

청소년 활동

  • 문화생활, 스포츠 관람, 레저시설 이용 등
- - - - - - - -
  • 청소년 활동 참여 경험
- - - - - -

2기 패널 학부모용 설문지 조사영역 및 내용 구성(2019~2023년)

구분, 조사항목, 2011(1차년도), 2012(2차년도), 2013(3차년도), 2014(4차년도), 2015(5차년도), 2016(6차년도), 2017(7차년도), 2018(8차년도), 2019(9차년도), 대영역, 소영역
구분 조사항목 2019 (1차년도) 2020 (2차년도) 2021 (3차년도) 2022 (4차년도) 2023 (5차년도)
대영역 소영역 외국인
학부모
한국인
학부모
외국인
학부모
한국인
학부모
외국인
학부모
한국인
학부모
외국인
학부모
한국인
학부모
외국인
학부모
한국인
학부모
국내 외국 국내 외국 국내 외국 국내 외국 국내 외국 국내 외국
배경 변인 가족 특성
  • 배우자와의 결혼 상태 및 관계 만족도
  • 가정의 월평균 소득
  • 가정의 주요 소득원
  • 가정의 경제적 수준(가정형편)
개인 요인 심리 사회 적응 및 건강
  • 차별 경험 피해여부 및 장소, 차별 대처
- - - - - - - - - - - - - -
  • 차별 경험 피해여부 및 대상별 피해 경험, 차별 대처 및 차별 사유
- - - - - - - - - - - -
  • 자아존중감
  • 전반적 건강 상태
  • 걱정거리 의논할 수 있는 사람
문화 특성 언어 능력
  • 모국어
  • 한국어 학습경험
  • 한국어 수준
- - - - - - - - - -
문화 적응
  • 주로 어울리는 사람
  • 한국생활이 모국문화와 달라서
    어려운 점
  • 문화적응 스트레스
  • 문화적응 유형
- - - - - - - - - -
자녀 양육 자녀 교육 및 양육
  • 자녀와 대화 시 사용 언어
  • 자녀와의 의사소통 정도
- - - - -
  • 자녀의 모국(본국)어 능력
- - - - - - - - - -
  • 초등학교 입학 전 주 양육자
- - - - - - - - - - - -
  • 한국 오기 전 자녀가 부모님과 떨어져 산 기간 및 그 기간 동안 함께 한 사람
  • 입국 후 초등학교 입학 기간 및 소요 이유
- - - - - - - - - - - - - -
  • 초등학교 입학 시기 및 입학이 늦어진 사유
- - - - - - - - - - - - - -
  • 자녀교육 관련 주 의사결정자
  • 자녀 학교교육에 대한 도움 정도
  • 자녀 학교문제, 숙제지도 하는 사람
  • 자녀의 성적향상을 위한 노력
  • 자녀의 학교생활을 위해 하는 활동
  • 선호하는 자녀 교육 방식
  • 방과후 교육(사교육 경험)
  • 자녀 진로준비활동
  • 자녀의 자유학년(기)제
  • 자녀의 상급학교 진학 준비도
- - - - - - - - - - - - -
양육 관련 특성
  • 자녀 양육 시 어려운 점
  • 부모효능감
자녀 진학/진로 및 향후 희망 거주
  • 희망하는 자녀 교육 수준
  • 자녀가 나중에 갖기 원하는 직업
  • 희망하는 자녀 거주 방식
- - - - - -
다문화 지원 정책 지원 정책 태도
  • 지원프로그램 제공장소 선호도
  • 자녀 다문화가족정책 지원 경험 및 도움 정도
  • 선호하는 지원 방식

배경특성 조사영역

거주시도, 청소년성별, 청소년연령, 청소년학교진학상태, 부모연령, 부모교육수준, 부모직업, 부모출신국

조사영역과 데이터 공개영역은 다를 수 있음.

문의하기

이메일maps@nypi.r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