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 2020년(1기 코호트: 10차 본조사, 2기 코호트: 2차 본조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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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2019년(1기 코호트: 9차 본조사, 2기 코호트: 1차 본조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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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2018년(8차 본조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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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2017년(7차 본조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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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2016년(6차 본조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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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2015년(5차 본조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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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2014년(4차 본조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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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2013년(3차 본조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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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2012년(2차 본조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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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2011년(1차 본조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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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2010년(예비조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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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기 | 2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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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부모(어머니) | 한국어 및 9개 외국어(외국어 밑에 한국어 함께 제시) | 한국어 및 1차년도 9개 외국어/2차년도 8개 외국어(1차년도 번역본 활용도를 고려하여 2차년도에 9개 외국어로 줄어듬) |
청소년 | 한국어 | 한국어 외 5개 외국어 |
청소년용 설문조사 내용 : [ ]속의 년도는 해당 문항이 추가로 설문에 포함된 시기
<표 1> MAPS 청소년용 설문조사 내용 분류(1~9차년도)
대분류 | 소분류 | 조사항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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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적 특성 | 언어능력 | 부모의 외국인 여부, 외국 출신 부모의 한국어 실력, 부모와의 의사소통 시 사용 언어, 부모 간 의사소통 시 사용 언어, 한국어 실력, 사용가능한 외국어, 외국 출신 부모 나라 언어실력 |
이중문화 경험 | 국적에 대한 인식, 외국 출신 부모 나라 방문 여부, 외국 출신 부모 가족의 한국 방문 경험 여부, 외국 출신 부모 나라에 대한 관심 정도, 문화적응 스트레스, 국가정체성, 이중문화수용태도, 다문화수용성[2012], 다문화가족 자녀임을 알렸는지 여부[2012] | |
다문화지원정책에 대한 태도 | 다문화가족 관련 지원 여부[2012], 선호하는 지원방식[2012], 향후 원하는 지원내용[2012] | |
개인 특성 | 신체 | 건강상태, 신체만족도 |
사회·정서·행동 | 자아존중감, 자아탄력성, 삶의 만족도, 우울[2012], 사회적 위축[2012], 비행[2013], 현재 고민 및 걱정거리[2017] | |
인지 | 학교성적, 성취동기, 성적에 대한 만족도 | |
진로 결정 | 희망 직업, 직업선택 시 주요 고려사항, 진로태도[2014], 진로에 대해 의논하는 사람[2014], 희망 교육수준, 중학교 졸업 후 계획[2016], 진로장벽[2016], 부모님 진로관련 행동[2016], 고등학교 졸업 후 계획[2017], 학교 진로교육 활동 참여 및 참여 만족도[2017], 학교 진로교육 활동 전반적 만족도[2017], 아르바이트 경험[2017] | |
환경적 특성 | 부모와의 관계 | 가족의 지지, 부모님의 지지[2014], 부모에 대한 생각, 부모의 양육태도, 부모님과 활동 및 대화[2017] |
친구 | 친한 친구 수, 친구의 지지, 교우관계(적응), 집단 괴롭힘 피해 경험 | |
학교생활 | 학교생활의 어려운 점, 학교공부의 어려운 점, 학습활동(적응), 교사의 지지, 교사와의 관계(적응), 학교 내에서 어려운 일 발생 시 도움을 주는 어른이 있는지 여부, 고등학교 생활[2017] | |
지역사회 지지망 | 학교 밖에서 어려운 일 발생 시 도움을 주는 어른이 있는지 여부, 거주지역에 대한 인식 | |
학업 중단 요인 | 생활 및 태도[2014], 친구 및 선후배의 영향[2014] | |
학습 활동 | 교과목 관련 학습 활동 시간[2014], 특기적성 활동 시간[2014] |
<표 2> MAPS 청소년용 설문조사 내용 분류(10차년도)
대분류 | 조사항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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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특성 | 혼인상태, 부모님과 동거 여부, 가정의 생활비 마련 주체 및 부담 정도, 개인 생활비 마련 주체 및 부담 정도 |
대학진학 | 2020년 대학 진학 여부, (미진학인 경우)미진학 사유, 올해 입학한 대학교, 대학 전공계열, 학부 또는 학과(전공), 입학한 모집유형, 입학한 전형방법, (특별전형인 경우)지원자격, 대학 및 전공계열/학과 선택에 영향을 준 것, 대학입학과 관련한 항목들에 대하여 가장 많은 영향을 준 사람, 현재 대학 학적상태, 2020년 1학기 등록금 마련 방법, 등록금 마련에 대한 부담 정도, 대학 생활에 대한 생각 |
대학진학 준비 | 2021학년도 대학 입시 준비 여부, 2021학년도 대학 입시 준비 이유, 진학하고자 하는 대학 종류, 대학진학 준비를 위해 하는 활동, 대학진학 준비를 위해 발생하는 사교육 비용에 대한 부담 정도 |
일경험 | 지난 1주간 수입을 목적으로 일(아르바이트) 여부, (한 경우) 일의 개수, (안 한 경우) 최근 한 달 내 일 여부, 종사상 지위, 일의 종류, (특성화고 졸업자만) 가장 많은 시간 일하고 있는 일의 특성화고 전공과 관련 여부, 일의 직장 소재지, 주당 평균 근로일수/일 평균 근무 시간, 월 평균 총 소득, 주로 하고 있는 일에 대한 만족도 |
취·창업준비 및 교육훈련 | 취업 또는 창업 준비 여부, 취업을 위한 항목별 준비 여부, 취업에 관한 정보 수집 경로, 준비하고 있는 취업 일자리 직종, 준비하는 취업 일자리, 창업을 위한 항목별 준비 여부, 창업에 관한 정보 수집 경로, 준비하고 있는 창업의 업종, 준비하는 창업, 1개월 이상 교육훈련 여부/교육훈련 종류/교육훈련 기간/교육훈련 제공 기관 |
구직활동 | 지난 한달 간 취업(아르바이트 제외)를 위한 원서접수 및 면접 등의 구직활동 여부, (안 한 경우) 구직 활동을 하지 않은 주된 이유, 학력과 능력에 맞는 일자리/직장이 있을 경우 일 할 의향, 현재 주로 하는 일, (그냥 쉬는 경우)그냥 쉬고 있는 이유 |
기타 영역/공통 문항 | 자아존중감, 삶의 만족도, 우울, 주관적 건강상태, 차별 받은 경험 및 차별 받은 후의 대응, 다문화가정의 자녀라는 이유로 향후 사회진출과정에서 차별/불이익을 받을 가능성, 직업 선택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 한국사회에 대한 생각, 희망하는 학력 수준, 다문화가정 자녀 특별지원정책 필요성, 청년 관련 정책에 대한 인지도/이용 경험/이용의 도움 정도 |
군복무 (남자만) | 군복무 여부,(복무 시)입대 시기,(미복무 시)입대 예정 계획, 군복무 만족도 및 전역 후 계획 |
학부모용 설문조사 내용 : *표시가 있는 항목은 외국인학부모에게만 조사한 설문문항임.
<표 3> MAPS 학부모용 설문조사 내용 분류(1~9차년도)
대분류 | 소분류 | 조사항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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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변인 | 가족 특성 | 혼인상태, 월평균 소득수준, 주요 소득원, 주관적 가정형편 |
다문화적 특성 | 언어능력 | 모국어, 한국에서 거주한 기간, 한국어 공부 경험, 한국어 수준 |
이중문화 경험 | 걱정거리를 의논할 수 있는 사람, 한국생활이 모국문화와 달라서 어려운 점, 국적 정체성, 주로 어울리는 사람, 모국음식을 자주하는 정도, 주로 따르는 가치관, 모국에 대한 생각, 평소에 말을 할 때 사용하는 언어, 평소에 글을 쓸 때 사용하는 언어, 문화적응 스트레스, 문화적응 유형[2012] | |
다문화지원정책에 대한 태도 | 자녀가 다문화가족지원을 받은 경험[2012], 선호하는 지원방식[2012], 선호하는 지원의 종류[2012] | |
개인 및 환경특성 | 어머니의 신체적.심리적 특성 | 자아존중감, 일상생활 스트레스, 전반적 건강, 심리적·신체적 건강, 개인주의·집단주의 가치[2012] |
자녀 교육 관련 특성 | 5~7세경 주양육자, 자녀교육 관련 주 의사결정자, 자녀의 학교 교육에 대한 도움 정도, 자녀의 학교문제나 숙제지도를 주로 하는 사람, 자녀의 성적향상을 위한 노력, 자녀의 학교생활을 위해 하는 활동, 자녀 재학 학교의 다문화가족 관련 프로그램 진행 여부, 지원프로그램의 제공 장소 선호도, 선호하는 자녀 교육방식, 학교 다문화가족 학부모 교육 경험, 자녀가 가족 외의 사람에게 한국어를 배운 경험[2012], 방과후 교육(사교육 포함) [2014], 특기적성 교육[2017] | |
자녀 진학·진로 지도 관련 특성 | 희망하는 자녀의 교육수준, 자녀의 장래 직업의 종류에 대한 기대, 자녀가 나중에 갖기 원하는 직업[2016], 자녀 진로지원 행동[2016], 자녀의 진로지도와 관련한 지원요구[2016], 자녀의 진로진학 설명회 참석[2017] | |
양육 관련 특성 | 자녀 지도 시 어려운 점[2014], 부모효능감, 자녀와 대화 시 사용언어, 자녀와의 의사소통 정도, 자녀가 잘하기 바라는 언어, 자녀가 한국어와 모국어 외에 배우기 바라는 언어, 자녀 지도 시 어려운 점[2014], 자녀가 한국어 외 잘하기 바라는 언어[2017], 자녀가 한국어와 모국어 외 잘하기를 바라는 언어[2017] |
<표 4> MAPS 학부모용 설문조사 내용 분류(10차년도)
대분류 | 조사항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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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에 대한 인식 | 한국사회에 대한 인식, 교육관행 |
환경 특성 | 월평균 소득수준, 가정형편 |
청소년용 설문조사 내용 : [ ]속의 년도는 해당 문항이 추가로 설문에 포함된 시기
<표 5> MAPS 청소년용 설문조사 내용 분류(1~2차년도)
대분류 | 소분류 | 조사항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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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적 특성 | 언어환경 | 부모의 외국인 여부, 외국출신 부모님의 한국어 능력, 외국부모와의 의사소통 시 사용언어, 외국출신 부모님 나라의 언어를 하도록 하기 위해 하는 활동, 외국출신 부모나라 언어실력 |
이중문화경험 | 문화적응 스트레스, 한국에 대한 생각, 이중문화수용태도, 외국출신부모 나라 방문여부(국내출생만 해당), 국가정체성 | |
개인 특성 | 신체적, 정신적 특성 | 신체적, 정신적 건강 상태 |
정서·행동적 특성 | 스트레스, 절망감, 자아존중감, 삶의 만족도, 고민/걱정거리 | |
학업·성취 관련 특성 | 희망 학력, 장래 희망 직업, 졸업 후, 일하고 싶은 국가, 미래 대한 대화 정도(대상별) | |
환경적 특성 | 가정환경 | 부모의지지, 부모의 양육태도, 부모님과 대화 정도, 부모님과 보내는 시간, 평일 방과 후 어른이 없이 있는 시간, 가정형편*** |
학교환경 | 친한 친구의 수(국내출생만 해당), 교우관계(적응), 학교 생활(적응), 학교생활의 어려운 점, 친구와 생활 시 어려운 점, 학교공부의 어려운 점, 지난 학기 전 과목 성적, 성적에 대한 만족도, 교사와의 관계(적응), 집단괴롭힘 피해경험, 학교 내에서 도움을 주는 어른이 있는지 여부 | |
지역사회 환경 | 학교 밖에서 도움을 주는 어른이 있는지 여부, 차별 경험(여부, 대상, 대응), 차별에 대한 생각 | |
기타*** | 방과후 생활 | 방과 후 활동, 문화생활, 스포츠 관람, 레저시설 이용 등 |
외국 출신 배경* | 본국환경** | 한국에 들어오기 전 학교를 다녔는지 여부, 다닌 경우, 몇 학년까지 다녔는지, 학교 출석 정도, 다니지 않은 경우, 다니지 않은 이유 |
입국 후 환경** | 한국에서 처음 초등학교 입학 학년, 한국에 들어온 후, 초등학교 입학 전에 주로 한 활동, 한국에 입국 한 후, 초등학교 입학 전에 한국어를 배운 경험 여부, 학생의 한국어 실력, 친한 친구(한국 친구, 출생국이 같은 친구, 다른 나라 친구, 어느 나라 출신인지 잘 모르는 친구) | |
향후 희망 거주 형태 | (한국 국적이 아닌 경우만) 한국 국적 취득 희망 여부, 향후 한국에서 계속 살고 싶은지 의향, (계속 살고 싶지 않은 경우만)한국에서 계속 살고 싶지 않은 이유 |
학부모용 설문조사 내용
<표 6> MAPS 한국인 학부모용 설문조사 내용 분류(1~2차년도)
대분류 | 소분류 | 조사항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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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 및 환경 특성 | 자녀교육 및 양육 관련 특성 | 자녀와 대화 시 사용언어*, 자녀와의 의사소통 정도*, 초등학교 입학 전 자녀 주양육자**, 자녀교육관련 주 의사결정자, 자녀가 한국 입국 전 떨어져 산 기간* **, 입국 후 초등학교 입학까지의 소요 기간* **, 자녀의 학교 교육에 대한 도움 정도, 자녀가 학교에서 어려운 일이 생겼을 때 도와주는 사람, 자녀의 성적 향상을 위한 행동, 자녀의 학교생활을 위해 하는 활동, 희망하는 자녀의 교육수준, 자녀의 향후 한국 거주 계획, 자녀가 장래에 가졌으면 하는 직업, 희망하는 자녀 교육 방식, 사교육 경험, 자녀 양육 시 어려운 점, 부모효능감 |
심리적 특성 | 자아존중감, 걱정거리를 의논할 수 있는 사람 | |
신체적 특성 | 전반적인 건강상태 | |
가족특성 | 배우자와의 결혼상태, 월평균 소득수준, 주요 소득원, 가정형편 | |
다문화적 특성 | 지원정책에 대한 태도 | 지원 프로그램의 제공 장소 선호도, 자녀가 서비스를 지원받은 경험 및 도움 정도, 다문화 청소년에 대한 특별 지원의 필요성 |
<표 7> MAPS 외국인 학부모용 설문조사 내용 분류(1~2차년도)
대분류 | 소분류 | 조사항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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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변인 | 배경정보 | 모국어, 한국어 수준, 한국어 공부 여부 |
개인 및 환경 특성 | 자녀교육 및 양육 관련 특성 | 자녀와 대화 시 사용언어, 자녀와의 의사소통 정도, 자녀의 어머니 모국어 정도, 초등학교 입학 전 자녀 주양육자**, 자녀가 한국 입국 전 떨어져 산 기간***, 자녀교육관련 주 의사결정자, 입국 후 초등학교 입학까지의 소요 기간***, 자녀의 학교 교육에 대한 도움 정도, 자녀가 학교에서 어려운 일이 생겼을 때 도와주는 사람, 자녀의 성적 향상을 위한 행동, 자녀의 학교생활을 위해 하는 활동, 희망하는 자녀의 교육수준, 자녀의 향후 한국 거주 계획, 자녀가 장래에 가졌으면 하는 직업, 희망하는 자녀 교육 방식, 사교육 경험, 자녀 양육 시 어려운 점, 부모효능감 |
심리적 특성 | 자아존중감 | |
신체적 특성 | 전반적인 건강상태 | |
이중문화 관련특성 | 이주민이라는 이유로 차별을 받은 경험, 걱정거리를 의논할 수 있는 사람, 주로 어울리는 사람, 한국생활이 모국문화와 달라서 어려운 점, 문화적응스트레스, 문화적응유형 | |
가족특성 | 배우자와의 결혼상태, 월평균 소득수준, 주요 소득원, 가정형편 | |
다문화적 특성 | 지원정책에 대한 태도 | 지원 프로그램의 제공 장소 선호도, 자녀가 서비스를 지원받은 경험 및 도움 정도, 다문화 청소년에 대한 특별 지원의 필요성 |
거주시도, 청소년성별, 청소년연령, 청소년학교진학상태, 부모연령, 부모교육수준, 부모직업, 부모출신국
조사영역과 데이터 공개영역은 다를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