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 1> KCYPS 2018 원패널
구분 | 합계 | 초4 코호트 | 중1 코호트 |
---|---|---|---|
사례 수 | 5,197 | 2,607 | 2,590 |
학교(학급) 수 | 333 | 171 | 162 |
KCYPS 2018은 아동·청소년이 자신을 둘러싼 주변 환경에 영향을 받으며 성장·발달하는 양상을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다음의 조사영역과 항목으로 구성됨.
<표 2> KCYPS 2018 아동·청소년 조사영역 구성 체계
●:포함, ○:포함 안 됨, ◐:부분 포함
조사영역 | 조사항목 | 초등 | 중등 | ||
---|---|---|---|---|---|
대영역 | 중영역 | 소영역 | |||
개인발달 | 생활시간 | 하루일과 | 수면시간(취침/기상)과 질, 부모님 대화시간, 학습시간, 여가시간 | ● | ● |
지적발달 | 학업성취 | 전 교과 성취도의 주관적 평가, 학업성취 만족도 | ● | ● | |
학업태도 | 학업 열의, 학업 무기력 | ◐ | ● | ||
진로 | 진로계획 | 장래희망 교육수준, 장래직업 결정여부 | ○ | ● | |
진로관 | 진로 관련 대화상대/빈도 | ● | ● | ||
사회/정서/역량발달 | 만족도 | 삶의 만족도 | ● | ● | |
행복 | 행복감 | ● | ● | ||
자아인식 | 자아존중감 | ● | ● | ||
정서문제 | 주의집중, 공격성, 신체증상, 사회적 위축, 우울 | ● | ● | ||
협동의식 | 협동심 | ● | ● | ||
창의성 | 창의적 성격 | ○ | ● | ||
끈기 | 그릿(Grit) | ● | ● | ||
비행 | 비행Ⅰ | 현실비행(비행경험 유무 및 빈도) | ○ | ● | |
비행Ⅱ | 사이버비행(비행경험 유무 및 빈도) | ○ | ● | ||
신체발달 | 건강 | 건강상태 평가, 운동시간, 아침식사 횟수 | ● | ● | |
신체 | 키, 몸무게, 몽정/초경 시작 시기 | ◐ | ● | ||
발달환경 | 매체 | 스마트폰 | 사용여부, 사용 목적별 빈도, 의존도 | ● | ● |
활동/문화환경 | 청소년 활동 | 연간 참여 횟수 및 만족도 | ○ | ● | |
동아리 활동 | 연간 참여 횟수 및 만족도 | ○ | ● | ||
팬덤 활동 | 선호 연예인/운동선수 유무, 팬덤 활동 빈도 | ○ | ● | ||
학교 | 학교생활 | 학교생활 만족도 | ● | ● | |
친구 | 친구관계 | ● | ● | ||
교사 | 교사관계 | ● | ● | ||
가정 | 부모관계 | 부모님과 함께 보내는 시간 | ● | ● | |
형제자매 | 형제자매 수, 형제자매와 함께 보내는 시간 | ● | ● | ||
양육태도 | 따스함, 거부, 자율성지지, 강요, 구조제공, 비일관성 | ● | ● | ||
스페셜 모듈 | 3차(2020) | 재난 안전 의식 : 안전 체감도(자연재난/사회재난), 안전 인식도(행동 요령 인식) | ● | ● | |
4차(2021) | 정서인식 역량 : RMET(Reading the Mind in the Eyes Test) | ● | ● | ||
5차(2022) | 진로준비도(Career Readiness) | ◐ | ● |
KCYPS 2018은 아동·청소년 뿐만 아니라 보호자가 이들의 가치체계 획득, 인지적 및 비인지적 특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보호자 대상 설문을 포함. 보호자 대상 설문 영역과 항목은 다음과 같음
<표 3> KCYPS 2018 보호자 조사영역 구성 체계
조사영역 | 조사항목 | ||
---|---|---|---|
대영역 | 중영역 | 소영역 | |
아동·청소년 발달 배경 | 가정 | 구성원 | 가구 구성원 |
구성원 역할 | 조사대상(자녀)에 대한 역할별 구성원 | ||
보호자 관점 | 조사대상(자녀)의 학업성취 정도, 학교 성적 만족도, 학교생활 만족도, 희망 교육 수준에 대한 의견 | ||
조사대상 관계 | 조사대상(자녀)과 함께 보내는 시간(평일/주말) | ||
교육 | 사교육 | 조사대상(자녀)의 사교육 유무, 사교육 받은/받지 않은 이유, 월평균 교육비 | |
보호자 개인 | 사회/정서/역량 | 만족도 | 삶의 만족도 |
행복 | 행복감 | ||
자아인식 | 자아존중감 | ||
창의성 | 창의적 성격 | ||
끈기 | 그릿(Grit) | ||
매체 | 스마트폰 | 사용여부, 사용 목적별 빈도, 의존도 | |
신체 | 건강 | 건강상태 평가, 운동시간, 아침식사 횟수 | |
체격 | 키, 몸무게 | ||
배경변인 | 출생지(자녀와 보호자), 최종학력, 근로여부, 직업, 월평균 가구소득, 가정의 경제수준 | ||
스페셜 모듈 | 3차(2020) | 재난 안전 의식 : 안전 체감도(자연재난/사회재난), 안전 인식도(행동 요령 인식) | |
4차(2021) | 정서인식 역량 : RMET(Reading the Mind in the Eyes Test) | ||
5차(2022) | 진로준비도(Career Readines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