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패널조사 개요

  • HOME
  • 패널조사 개요
  •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
  •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 2018(KCYPS 2018)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 2018(KCYPS 2018)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 2018

조사배경 및 목적

  • 아동·청소년기는 인간의 생애 단계에서 신체적·정신적·사회적으로 가장 많은 발달과 변화를 경험하는 시기임.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도 아동·청소년들이 행복하고 건강하게 성장하며, 올바른 역량과 인성을 갖추어 자립할 수 있도록 돕는 일은 아동·청소년 연구의 중요한 목적임.
  • 아동·청소년의 다양한 성장/발달 양상을 파악하고, 아동·청소년 관련 정책의 단기 및 중장기 비전 설정, 수립 및 시행을 위해서는 패널 데이터의 구축을 통해 지속적인 기초자료를 수집해야 함.
  •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 2018(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 2018; 이하 KCYPS 2018)은 한국청소년패널조사 2003(2003~2008; 이하 KYPS 2003)과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 2010(2010~ 2016; 이하 KCYPS 2010)의 후속 조사로, 아동·청소년의 다양한 성장 및 발달 양상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조사대상 및 내용

  • KCYPS 2018의 표본은 2018년 기준 전국의 초등학교 4학년, 중학교 1학년 재학생을 모집단으로 하여 다단층화집락표집 방식으로 추출함.
  • 2018년 패널구축 및 제1차 조사를 완료한 패널(원패널)은 총 5,197명으로 그 구성은 <표 1>과 같음.

<표 1> KCYPS 2018 원패널

KCYPS 2018 원패널의 구분(사례 수, 학교(학급) 수), 합계, 초4 코호트, 중1 코호트에 대한 정보 테이블입니다.
구분 합계 초4 코호트 중1 코호트
사례 수 5,197 2,607 2,590
학교(학급) 수 333 171 162

KCYPS 2018은 아동·청소년이 자신을 둘러싼 주변 환경에 영향을 받으며 성장·발달하는 양상을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다음의 조사영역과 항목으로 구성됨.

<표 2> KCYPS 2018 아동·청소년 조사영역 구성 체계

●:포함, ○:포함 안 됨, ◐:부분 포함

KCYPS 2018 아동·청소년 조사영역 구성 체계의 조사영역(대영역, 중영역, 소영역), 조사항목, 조사여부(초4, 중1)에 대한 정보 테이블입니다.
조사영역 조사항목 초등 중등
대영역 중영역 소영역
개인발달 생활시간 하루일과 수면시간(취침/기상)과 질, 부모님 대화시간, 학습시간, 여가시간
지적발달 학업성취 전 교과 성취도의 주관적 평가, 학업성취 만족도
학업태도 학업 열의, 학업 무기력
진로 진로계획 장래희망 교육수준, 장래직업 결정여부
진로관 진로 관련 대화상대/빈도
사회/정서/역량발달 만족도 삶의 만족도
행복 행복감
자아인식 자아존중감
정서문제 주의집중, 공격성, 신체증상, 사회적 위축, 우울
협동의식 협동심
창의성 창의적 성격
끈기 그릿(Grit)
비행 비행Ⅰ 현실비행(비행경험 유무 및 빈도)
비행Ⅱ 사이버비행(비행경험 유무 및 빈도)
신체발달 건강 건강상태 평가, 운동시간, 아침식사 횟수
신체 키, 몸무게, 몽정/초경 시작 시기
발달환경 매체 스마트폰 사용여부, 사용 목적별 빈도, 의존도
활동/문화환경 청소년 활동 연간 참여 횟수 및 만족도
동아리 활동 연간 참여 횟수 및 만족도
팬덤 활동 선호 연예인/운동선수 유무, 팬덤 활동 빈도
학교 학교생활 학교생활 만족도
친구 친구관계
교사 교사관계
가정 부모관계 부모님과 함께 보내는 시간
형제자매 형제자매 수, 형제자매와 함께 보내는 시간
양육태도 따스함, 거부, 자율성지지, 강요, 구조제공, 비일관성
스페셜 모듈 3차(2020) 재난 안전 의식 : 안전 체감도(자연재난/사회재난), 안전 인식도(행동 요령 인식)
4차(2021) 정서인식 역량 : RMET(Reading the Mind in the Eyes Test)
5차(2022) 진로준비도(Career Readiness)

KCYPS 2018은 아동·청소년 뿐만 아니라 보호자가 이들의 가치체계 획득, 인지적 및 비인지적 특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보호자 대상 설문을 포함. 보호자 대상 설문 영역과 항목은 다음과 같음

<표 3> KCYPS 2018 보호자 조사영역 구성 체계

KCYPS 2018 보호자 조사영역 구성 체계의 조사영역(대영역, 중영역, 소영역), 조사항목에 대한 정보 테이블입니다.
조사영역 조사항목
대영역 중영역 소영역
아동·청소년 발달 배경 가정 구성원 가구 구성원
구성원 역할 조사대상(자녀)에 대한 역할별 구성원
보호자 관점 조사대상(자녀)의 학업성취 정도, 학교 성적 만족도, 학교생활 만족도, 희망 교육 수준에 대한 의견
조사대상 관계 조사대상(자녀)과 함께 보내는 시간(평일/주말)
교육 사교육 조사대상(자녀)의 사교육 유무, 사교육 받은/받지 않은 이유, 월평균 교육비
보호자 개인 사회/정서/역량 만족도 삶의 만족도
행복 행복감
자아인식 자아존중감
창의성 창의적 성격
끈기 그릿(Grit)
매체 스마트폰 사용여부, 사용 목적별 빈도, 의존도
신체 건강 건강상태 평가, 운동시간, 아침식사 횟수
체격 키, 몸무게
배경변인 출생지(자녀와 보호자), 최종학력, 근로여부, 직업, 월평균 가구소득, 가정의 경제수준
스페셜 모듈 3차(2020) 재난 안전 의식 : 안전 체감도(자연재난/사회재난), 안전 인식도(행동 요령 인식)
4차(2021) 정서인식 역량 : RMET(Reading the Mind in the Eyes Test)
5차(2022) 진로준비도(Career Readiness)

조사 방법

  • KCYPS 2018은 기존의 조사표 입력 오류나 논리적 오류에 따른 질 저하, 자료 취합에서 정제 및 배포까지 장시간 소요되는 등 이전 패널조사의 한계점을 보완하고 조사의 정확성과 효율성을 높이고자 TAPI(Tablet Assisted Personal Interview) 방식으로 자료 수집.
  • KCYPS 2018은 표본 대체가 없는 동일 표본설계 방식을 채택하여 표본 이탈 시 데이터 가중치(weight) 보정을 통해 대표성 확보.

문의하기

이메일kcyps2018@nypi.r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