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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널조사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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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업중단청소년패널조사

조사 배경 및 목적

  • 2006년 이후 연평균 6만여 명의 청소년이 개인·가족·학교 등의 이유로 학업을 중단하고 있음.
  • 학업 중단 청소년의 수는 점점 늘어나는 반면, 학업 중단 청소년에 대한 자료는 부족해 이들의 삶의 경로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알 수 없음.
  • 정규교육의 테두리 밖에 있는 학업 중단 청소년이 적절한 교육과 보호를 받기 위해서는 이들의 학업 중단 실태뿐만 아니라 이들이 어떠한 경로를 밟고 나아가는지에 대한 보다 심층적인 분석이 필요함.
  • 따라서 본 패널은
    • 학업 중단 청소년의 학업 중단 후 삶과 경험 실태, 가치관과 의식의 변화를 살피고, 학업 중단 후 이행경로를 파악하기 위한 종단자료를 수집함.
    • 수집된 자료를 토대로 학업 중단 청소년의 유형화 및 유형별 분포, 학업 중단 청소년의 사회적응과 부적응 관련 요인을 탐색함.
    • 마지막으로 학업 중단 청소년의 유형별 맞춤형 지원방안을 도출.

패널구축 과정 및 결과

  • 학교 등에서 제공한 개인 리스트를 활용한 패널구축을 우선하여 진행: 2012년 7월 이후 정규 중학교, 일반/특성화 고등학교 학업 중단 경험이 있는 청소년 대상 (해당 기간에 중단했다가 복교한 청소년도 포함)
  • 부족한 패널은 직업훈련기관, 대안 교육기관, 검정고시 학원, 상담복지센터, 스노볼링, 웹 홍보 등을 통해 모집: 중·고등학교 학력(1995년 3월~2001년 2월 출생자)에 해당하며, 정규 중·고등학교 중단 경험이 있는 청소년 대상도 포함)
  • 특정 기관의 응답자가 과다 표집 되는 것을 방지하고, 개인 리스트를 최대로 확보하기 위해 학교를 통해 개별 리스트를 추가로 수합(2차): 2013년 2학기 발생 학업 중단자를 포함하여 2013년 9월 30일까지 리스트 수령
  • 그 결과 총 776명의 패널을 확정하였으며, 1차연도 패널의 성별, 연령별 분포는 다음과 같음.

<표 1> 패널 성별, 연령별 분포

페널 성별, 연령별 분포에 따른 구분, 사례 수(명), 비율(%)에 대한 정보 테이블입니다.
구분 사례 수(명) 비율(%)
성별 남자 444 57.2
여자 332 42.8
연령별 중학교 학력기 76 9.8
고등학교 학령기 685 88.3
학령기 이후 15 1.9
전체 776 100.0

조사 방법 및 절차

  • 1차연도 조사의 경우, 개별 리스트 대상은 1:1 대면 면접 조사방식으로 진행하였고, 기관접촉의 경우 기관 사정에 따라 1:1 대면 면접 조사와 집단면접 자기기입식 조사를 병행함.
  • 1차연도 조사 이후부터는 전문 조사원에 의한 1:1 대면 면접 조사방식을 원칙으로 함. 1:1 대면 면접 조사방식의 절차는 다음과 같음.

<그림 1>1:1대면면접 조사 흐름도

사전접촉 - 패널리스트 정제 , 조사안내 SNS발송 , 전화접촉, 접촉 실패, 접촉성공(조사협조거절(조사 협조 설득), 조사 협조 허락), 본조사 - 1:1 대면면접조사(무응답/조사협조 거절(재컨택/조사 협조 설득), 조사 성공), 자료검증 및 처리 사전접촉 - 패널리스트 정제 , 조사안내 SNS발송 , 전화접촉, 접촉 실패, 접촉성공(조사협조거절(조사 협조 설득), 조사 협조 허락), 본조사 - 1:1 대면면접조사(무응답/조사협조 거절(재컨택/조사 협조 설득), 조사 성공), 자료검증 및 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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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메일nypidata@nypi.r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