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국가관·안보의식 함양을 위한 정책대안 연구
- Table Of Contents
-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내용
3. 연구 방법 및 절차
Ⅱ. 청소년의 국가관·안보의식 실태 및 국가안보의 새로운 개념
1. 국가관·안보의식의 현 실태 및 문제점
2. 주변국과 남북관계 속에서 한반도 안보상황
3. 국가 안보개념에 대한 새로운 조명
4. 독일의 통일과정과 통일교육이 우리나라에 주는 시사점
5. 미국의 역사교육과 시민교육의 내용 및 시사점
6. 청소년 국과관·안보의식 관련 선행연구
Ⅲ. 청소년의 국가관·안보의식 조사 질문지 개발
1. 질문지 개발 절차 및 조사문항 선정
2. 용어의 정의
Ⅳ. 청소년의 국가관·안보의식 조사결과 분석
1. 조사대상자의 특징
2. 청소년의 국가관·안보의식 문항별 결과분석
Ⅴ. 청소년의 국가관·안보의식 영역별 특징비교
1. 국가관
2. 역사의식
3. 북한에 대한 인식
4. 안보의식
5. 통일에 대한 전망과 기대
6. 기타 설문 문항 종합정리
7. 조사결과의 핵심 내용
8. 국가관 및 안보의식 저하에 관한 원인 진단
Ⅵ. 청소년의 국가관·안보의식 함양 정책 제언
1. 단기 대응방안
2. 중장기 대응방안
Ⅶ.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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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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