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PI

청소년 수련활동 활성화를 위한 여건조성방안 연구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시간확보와 동기부여를 중심으로
Abstract
이 연구는 교사와 학생들의 단체수련활동 및 특별활동에 대한 인식과 활동동기 및 요구를 알아보고 문제점을 파악함으로써 , 청소년 단체수련활동의 활성화를 위한 개선방안을 정립하고 정책적 지원방안을 탐색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주요 연구내용은 각급학교에서 운영되고 있는 청소년 수련활동의 실태와 구체적인 활동 장애요인에 대한 분석과 국가적인 차원에서의 구체적인 지원방안 탐색으로 구성되었다. 이를 위한 연구방법으로는 문헌연구, 질문지조사연구, 전문가협의회, 현장 교사들과의 간담회 등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학생청소년들은 청소년 단체활동과 특별활동에 대해 대체적으로 불만족하고 있으며 그 주요요인은 활동내용과 질적수준이 청소년들의 흥미와 기대수준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수련활동을 위한 시간확보방안에 대하여 교사들의 30.7%가 학교에서 수련활동시간을 따로 확보 하도록 제도화하자는 의견을 제시하였으며, 동기부여 방안에 대하여는 교사들의 53.8%가 수련활동의 내신성적 반영률을 상향조정하여야 한다는 의견에 찬성하였다.

위와 같은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이 연구에서 제언하고 있는 주요 정책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교과시간을 점진적으로 축소하여 수련활동 참여시간을 확보한다. 둘째, 학교교육과정에 수련활동을 정식으로 포함시켜 필수교과제와 선택교과제로 나누어 운영한다. 셋째, 수련활동의 사회적 인정제도, 영역별 자격증제도, 포상제도 등을 마련하여 동기를 부여한다. 넷째, 수련활동에 필요한 시설 및 전문인력 확보에 보다 내실있는 지원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다섯째, 안전사고에 대비한 지원책을 마련하여 교사들의 책임부담을 줄여준다.
Author(s)
권이종김승호
Issued Date
1996
Type
Report
Keyword
청소년수련활동
URI
https://www.nypi.re.kr/repository/handle/2022.oak/4641
Table Of Contents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내용
3. 연구방법 및 절차

Ⅱ. 청소년 수련활동과 환경
1. 의의와 운영체계
2. 운영 실태
3. 지원체제
4. 교육주변 환경

Ⅲ. 연구결과 및 논의
1. 청소년 수련활동에 대한 만족도
2. 청소년 수련활동에 대한 인식
3. 교육주변 환경에 대한 의식
4. 청소년 수련활동 활성화 방안

Ⅳ. 요약 및 제언
1. 요 약
2. 제 언

참고문헌
부록1 전문가 협의회 및 교사와의 간담회 결과
부록2 직업수준의 분류기준
부록3 학생용 질문지
부록3 교사용 질문지
Publisher
한국청소년개발원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기본연구보고서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원문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