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생애핵심역량 개발 및 추진방안 연구 Ⅰ
- Table Of Contents
-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 생애핵심역량에 대한 국제적 관심의 증가
2) 생애핵심역량 개발을 위한 협동연구과제
3) 연구의 목적
2. 연구내용
3. 연구방법
Ⅱ. 도구 활용 관련 생애핵심역량의 개념 및 측정
1. 생애핵심역량의 개념 및 유형
1) DeSeCo 프로젝트에서의 역량의 개념
2) DeSeCo 프로젝트에서의 생애핵심역량의 개념
2. 도구 활용 관련 생애핵심역량의 개념 및 범주화
1) 언어, 상징, 문자를 상호적으로 사용하기
2) 지식과 정보를 상호적으로 사용하기
3) 기술을 상호적으로 사용하기
Ⅲ. 도구 활용 관련 청소년 생애핵심역량의 수준 : PISA 및 ALL 데이터의 재분석
1. 핵심 생애역량 측정을 위한 국제조사 PISA와 ALL
1) 국제 학업성취도 비교조사(PISA)의 개요 및 측정내용
2) 성인기초능력조사(ALL)의 개요
3) 성인기초능력조사(ALL)에서의 생활능력의 개념
2. 읽기능력 및 문해력
1) PISA의 읽기소양(Reading literacy)
2) 성인기초능력조사(ALL)에서의 산문문해력 및 문서이해력
3) 읽기소양 및 문해력의 분석
3. 수학적 소양 및 수리력
1) PISA의 수학적 소양(mathematical literacy)
2) 성인기초능력조사(ALL)에서의 수리력(numeracy)
3) 수학적 소양 및 수리력의 분석
4. PISA 2006에서의 과학적 소양
5. 종합 및 시사점
Ⅳ. 도구 활용 관련 청소년 생애핵심역량 지표체계(안)
1. 청소년 생애핵심역량 지표체계(안) 세부내용 및 적절성 평가
2. 정보활용능력 측정도구의 개발
Ⅴ. 결론 및 제언
1. 결론
2. 제언
부록
- Publisher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보고서 > 협동연구보고서
- 공개 및 라이선스
-
- 원문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