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PI

청소년 핵심역량 개발 및 추진방안 연구 Ⅲ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지적도구 활용 영역
Abstract
2차년도 측정된 지적도구활용 영역 역량조사 결과에 대한 심층분석
지적도구활용 영역 지표별 우리나라 전문계고 학생의 국제적 수준의 비교·분석 : PISA 조사 결과를 중심으로
국제자료 비교분석결과의 공개와 논의를 위한 국제 워크숍 개최
한국의 역량 중심 학습체계 도입에 대한 정책적 시사점 제언
Author(s)
최동선최수정이건남
Issued Date
2010
Type
Report
Keyword
국제학업성취도비교조사
URI
https://www.nypi.re.kr/repository/handle/2022.oak/3412
Table Of Contents
목 차

I.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 주요 연구내용
2) 연구방법

Ⅱ. 지적 도구 활용 관련 핵심역량의 개념 및 측정
1. 핵심역량의 개념
1) 역량의 개념
2) 핵심역량의 개념
2. 지적 도구 활용 관련 핵심역량의 개념 및 범주화
1) 도구를 상호적으로 사용하기
2) 언어, 상징, 문자를 상호적으로 사용하기
3) 지식과 정보를 상호적으로 사용하기
4) 기술을 상호적으로 사용하기
3. 지적 도구 활용 관련 핵심역량 측정도구
1) 국제 학업성취도 비교조사(PISA)의 개요 및 측정내용
2) ALL 및 LALS

Ⅲ. 국제 학업성취도 비교조사(PASA)에서의
청소년 핵심역량 기초 분석
1. 국제 학업성취도 비교조사(PISA)의 개요 및 측정 내용
2. 읽기소양, 수학적 소양 및 과학적 소양의 기초분석
1) 읽기소양의 평균, 분포 및 성별에 따른 차이
2) 수학적 소양의 평균, 분포 및 성별에 따른 차이
3) 과학적 소양의 평균 분포 및 성별에 따른 차이

Ⅳ. 지적도구 활용 관련 청소년 핵심역량의 심층 분석:
전문계고와 일반계고의 차이를 중심으로
1. 분석의 개요
1) 분석의 배경
2) 분석의 대상
3) 분석의 자료
4) 분석의 모형
2. 고교계열에 따른 읽기 소양의 차이 분석
3. 고교계열에 따른 수학적 소양의 차이 분석
1) 수학적 소양의 수준 및 분포의 차이 분석
2) 수학적 소양과 관련 변인의 관계 분석
4. 고교계열에 따른 과학적 소양의 차이 분석
1) 과학적 소양의 수준 및 분포의 차이 분석
2) 과학적 소양 관련 태도의 차이
3) 과학적 소양과 관련 변인의 관계 분석

Ⅴ. 결론 및 제언
1. 결론
2. 제언

참고문헌

부록
부록 1. 고교계열에 따른 읽기소양의 평균, 분포의 차이
부록 2. 고교계열에 따른 수학적 소양의 평균, 분포의 차이
부록 3. 고교계열에 따른 과학적 소양의 평균, 분포의 차이
Publisher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협동연구보고서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원문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