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활동의 사회적지지가 참여빈도, 참여태도 및 성취기대를 매개로 공동체의식에 미치는 영향: 초·중·고 학교급별 다집단 분석
- Alternative Title
- The effect of social support for youth activities on community consciousness through the mediating effects of participation frequency, participation attitudes, and achievement expectations: A multiple group analysis of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s
- Abstract
- 본 연구는 청소년활동에 대한 사회적지지가 청소년활동의 참여(engagement)를 매개로 공동체의식 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수행되었다. 또한, 초․중․고 학교급에 따른 차별적 효과가 나타나는지 확인하기 위해 다집단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청소년활동 참여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수집한 2018년도 자료를 사용하였다. 분석결과, 부모지지는 청소년활동 참여빈도, 참여태도, 성취기대를 높이고 이를 매개로 공동체의식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효과는 모든 학교급에서 다른 지지원보다도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지지는 모든 학교급에서 청소년활동 참여빈도와 참여태도에 정적인 관계를 나타냈으며 이를 매개로 공동체의식에 정적인 효과를 나타냈다. 그러나 성취기대와의 관계는 중·고 집단에서만 유의하였다. 이러한 관계는 학교급이 올라갈수록 더 강하게 나타났다. 친구지지는 모든 학교급에서 청소년활동 참여빈도와 성취기대에 정적인 관계를 나타냈으며, 이를 매개로 공동체의식에 정적인 효과를 나타냈다. 그러나 참여태도와의 관계는 중·고 집단에서만 유의하였다. 청소년지도자 지지는 모든 학교급에서 청소년활동 참여빈도, 참여태도 및 성취기대에 유의한 정적 관계를 나타냈으며, 이를 매개로 한 공동체의식에도 유의한 효과를 나타냈다. 청소년지도자지지 효과는 부모지지 다음으로 강하게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학교급별 청소년활동에 대한 함의점을 제시하였다.
- Author(s)
- 손수경
- Issued Date
- 2022-08-31
- Type
- Article
- Keyword
- 청소년활동; 사회적지지; 청소년활동 참여; 공동체의식 역량; 다집단분석
- DOI
- 10.14816/sky.2022.33.3.77
- URI
- https://www.nypi.re.kr/repository/handle/2022.oak/2369
- Publisher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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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ears in Collections:
- 정기간행물 > 한국청소년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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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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