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횡단조사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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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청소년 차별 실태 및 개선방안 연구

청소년 차별 실태 및 개선방안 연구

조사 과제명

청소년 차별 실태 및 개선방안 연구

조사 목적 및 개요

조사 목적

차별에 대한 인식, 차별에 대한 감수성, 차별 가해?피해?목격 경험 실태 파악

조사 지역 및 대상

전국 초(4~6학년), 중(1~3학년), 고(1~2학년)에 재학 중인 학생

조사 방법

청소년 : 청소년 : 학급단위 자기기입식 집단 면접

조사 기간

2016년 6월 ~ 8월

모집단 및 표본

  • 모집단 : 전국 초등학교 4학년~고등학교 2학년 재학 중인 청소년
  • 표본 : 10,450명 청소년(초등학생은 3,786명, 중학생 3,365명, 고등학생 3,299명)

공개 제외 문항 및 사유

  • 문항 : 문4의 (3) 장애가 있다는 이유로 차별을 받은 적이 있다, 문4의 (11) 다문화가족이라는 이유로 차별을 받은 적이 있다. 등 총 2문항
  • 사유 : 응답자들의 응답 부정확(장애 및 다문화 여부-‘해당없음’ 체크 누락 비율 과다)으로 인해 공개 제외 요청

연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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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명 연구진
청소년 차별 실태 및 개선방안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