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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널조사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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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 2010

조사 및 목적

  • 아동·청소년기는 인간의 생애 단계에서 가장 많은 신체적·정신적 변화를 경험하는 시기로 청소년은 급속한 신체 변화와 인지 발달, 생활 반경과 사회관계의 확대 등 변화된 상황 속에서 정체성의 혼란과 정서적 불안 등의 많은 문제에 직면함.
  • 아동·청소년의 성장·발달에 관한 경험적 조사연구는 그동안 다양한 학문분과에서 지속해서 추진됐으나 대부분 횡단 연구(cross-sectional study)에 그침.
  • 시차를 두고 동일 대상을 반복 조사하는 패널조사는 인과관계의 설명이 쉽고 개인·집단 변화의 동태적 분석이 가능함.
  • 따라서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패널조사는 그들이 시간의 연속선상에서 어떤 성장과 발달 과정을 거치게 되는지, 또한 그 과정에서 겪게 되는 문제들과 요인은 무엇인지에 대한 많은 학문적·정책적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음.

표본·조사모형

  •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 2010(Korean Children & Youth Panel Survey 2010; 이하 “KCYPS 2010”)은 2010년 기준 전국의 초등학교 1학년과 4학년, 중학교 1학년 재학생을 모집단으로 하여 다단층화집락표집 방식으로 추출된 3개 코호트 총 7,071명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2010년부터 2016년까지 7개년에 걸쳐 추적조사를 시행. 표본추출 절차는 다음과 같음.
    • 목표표본 할당 : 목표표본을 6,600명으로 설정하고 2010년 16개 광역시·도의 초1, 초4, 중1의 학생 수에 비례하여 지역별 표본 수 할당. 조사대상 학교 수는 한 학교 당 한 학급씩, 학급 학생 전원을 조사하되 조사성공률을 80%로 예상하여 산출
    • 표본학교 추출 : 16개 광역시·도와 도시규모(대도시/중소도시/군지역)를 교차하여 추출한 27개 집락별로 확률비례추출법(PPS)에 의거하여 조사대상 학교 선정
    • 표본학급 추출 : 학교별 해당 학년의 학급 수와 학급별 학생 수에 대한 정보를 확인한 뒤 무작위로 표본학급 선정
    • 대체표본 추출 : 협조요청 공문을 통해 조사대상 학교 확정. 조사를 거절한 학교에 대해서는 학교 목록상의 인접한 다른 학교로 대체
  • 원표본의 구성과 조사 흐름은 다음과 같음.

<표 1> KCYPS 2010 원표본

KCYPS 2010 원표본의 계, 초1 코호트(표본 사례 수, 표본 학교(학급)수), 초4 코호트(표본 사례 수, 표본 학교(학급)수), 중1 코호트(표본 사례 수, 표본 학교(학급)수)에 대한 정보 테이블입니다.
구분 초1 코호트 초4 코호트 중1 코호트
표본 사례 수 7,071 2,342 2,378 2,351
표본 학교(학급) 수 271 98 95 78

<그림 1>1:1대면면접 조사 흐름도

1:1 대면면접 조사 흐름도 - 제1차(2010), 제2차(2011), 제3차(2012), 제4차(2013), 제5차(2014), 제6차(2015), 제7차(2016)

조사내용

조사영역과 항목은 아래의 표와 같음

<표2> KCYPS 2010 조사영역 구성

KCYPS 2010 조사영역 구성의 대영역(개인발달, 발달환경), 중영역(신체발달, 지적발달, 사회정서발달, 비행, 생황시간, 가정환경, 친구관계, 교육환경, 지역사회 환경, 매체환경, 활동·문화환경, 기타), 소영역에 대한 정보 테이블입니다.
대영역 중영역 소영역
개인발달 신체발달 체격, 신체변화, 건강, 건강문제
지적발달 성적, 학습습관
사회정서 발달 정서문제, 자아인식, 삶의 목표·만족도
비행 비행, 비행 피해, 비행 친구
생활시간 수면 시간, 학업관련 시간, 여가 시간
발달환경 가정환경 가족구성, 양육방식, 보호자 부재, 용돈
친구관계 또래애착, 부모-친구관계, 이성친구
교육환경 전학·결석 경험, 학교생활 적응, 방과후교육
지역사회 환경 지역사회, 다문화 인식
매체환경 컴퓨터, 휴대전화, 사이버비행, 성인용 매체
활동·문화 환경 체험활동, 동아리활동, 여행·문화활동, 해외방문 경험, 종교활동, 팬덤활동
기타 배경변인, 패널관리 변인 등
  • 조사표는 청소년용과 보호자용의 두 가지로 구분됨. 청소년이 정확하게 응답하기 어려운 문항은 보호자 조사표에 반영하되, 청소년이 직접 응답 가능한 연령대에 도달하면 점진적으로 청소년 조사 문항으로 전환함.
  • KCYPS 2010은 문항의 특성과 중요도 등에 따라 ① 매년 조사 ② 격년 또는 3년 간격 조사, ③ 특정 시점 조사 등으로 문항별 조사 주기를 다르게 설정함.

데이터 구축 현황

  • KCYPS 2010의 원표본 대비 차수별 조사 성공 표본 규모와 유지율은 다음과 같음.

<표3> KCYPS 2010 데이터 구축현황

KCYPS 2010 데이터 구축현황의 구분, 전체, 초1 코호트, 초4 코호트, 중1 코호트에 대한 정보 테이블입니다.
구분 전체 초1 코호트 초4 코호트 중1 코호트
제1차 조사(2010) 원표본(명) 7,071 2,342 2,378 2,351
제2차 조사(2011) 조사성공 표본(명) 6,808 2,264 2,264 2,280
원표본 유지율(%) 96.3 96.7 95.2 97.0
제3차 조사(2012) 조사성공 표본(명) 6,678 2,200 2,219 2,259
원표본 유지율(%) 94.4 93.9 93.3 96.1
제4차 조사(2013) 조사성공 표본(명) 6,319 2,119 2,092 2,108
원표본 유지율(%) 89.4 90.5 88.0 89.7
제5차 조사(2014) 조사성공 표본(명) 6,271 2,110 2,070 2,091
원표본 유지율(%) 88.7 90.1 87.1 88.9
제6차 조사(2015) 조사성공 표본(명) 6,184 2,067 2,061 2,056
원표본 유지율(%) 87.5 88.3 86.7 87.5
제6차 조사(2016) 조사성공 표본(명) 5,862 2,002 1,979 1,881
원표본 유지율(%) 82.9 85.5 83.2 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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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메일vltmxm730@nypi.r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