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PI

학교 교과과정 연계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모델 개발 및 운영 방안

Metadata Downloads
Table Of Contents
Ⅰ. 서 론 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3
2. 주요 연구문제 5
3. 주요 연구내용 6
4. 연구방법 6
5. 연구 추진체계 7
6. 기대효과 7

Ⅱ. 학교 교과과정의 특징과 청소년활동 연계 가능성 검토 9
1. 개요 11
2. 자유학기(년)제 12
1) 배경 및 연혁 12
2) 근거 및 운영체계 12
3) 운영과정 및 프로그램(연간 운영과정 포함) 14
4) 운영 학교의 예(커리큘럼 예시 포함) 18
5) 연계 시사점 26
3. 일반계고 고교학점제 30
1) 배경 및 연혁 30
2) 근거 및 운영체계 34
3) 운영 프로그램(연간 운영과정 포함) 40
4) 운영 학교의 예(커리큘럼 예시 포함) 46
5) 연계 시사점 57
4. 직업계고 고교학점제 61
1) 배경 및 연혁 61
2) 직업계고 고교학점제 운영 근거 및 체계 65
3) 표준 운영과정 및 프로그램(연간 운영과정 포함)과 운영 사례 71
4) 운영 학교의 예(커리큘럼 예시 포함) 73
5) 연계 시사점(청소년 활동과 직업계고 학점제의 연결) 78

Ⅲ. 학교 교과과정과 청소년활동과 연계사례 95
1. 청소년 활동의 배경 및 연혁 97
1) 코로나19 이전의 청소년활동 97
2) 코로나19 팬데믹과 청소년활동 98
3)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청소년활동 99
2.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의 중심의 학교 교과과정 연계사례 100
1) 중앙 주요 사례 101
2) 지역 주요 사례 103
3. 학교 교과과정과 청소년활동 간의 연계사례 103
1) 자유학기제 연계사례: 천안시태조산청소년수련관 ‘우리가 만드는 학교’ 사례 103
2) 고교학점제 연계사례: 고양시 성사청소년문화의집 사례 110
3) 고교학점제 연계사례: 국립청소년우주센터 사례 115
4. 학교 교과과정과 청소년활동 연계 관련 면담 결과 120
5. 연계 시사점 136

Ⅳ. 제언: 학교 교과과정과 청소년활동의 연계방안 139
1. 요약 및 시사점 141
2. 정책제언 148

참고문헌 163
부 록 169
Publisher
여성가족부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수탁연구보고서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원문
  • 관련 원문파일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