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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l. 151_어울림 프로그램 현안 진단을 위한 탐색적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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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본 연구는 어울림 프로그램의 현황, 활용도, 사용자 만족도 및 개선 요구사항 등을 분석하고, 사회정책 변화 및 현장의 수요를 확인함과 더불어 국내·외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사례 탐색을 통해 기 개발 어울림 프로그램을 평가·진단하고자 함. 이를 통해 기존 어울림 프로그램의 문제 개선을 위한 방향을 모색하고 향후 어울림 프로그램 수정 개발의 토대로 활용하고자 함.
문헌 고찰(어울림 프로그램 구성 및 현황, 관련 학교폭력 예방 정책 등), 타 학교폭력 예방교육 프로그램과의 비교 분석, 현장 교원 및 관계자를 대상으로 한 면접조사 결과 분석을 통해 학교폭력 예방교육으로써 어울림 프로그램의 필요성, 경험, 요구 및 개선방안 등을 파악하여 구체적인 수요를 반영한 어울림 프로그램의 내실화 방안을 모색함.
어울림 프로그램 현안 진단을 바탕으로 ① 학교폭력 예방교육 및 어울림 프로그램 운영 현황에 따른 프로그램 개선 및 보완, ② 교사에 대한 지원 강화 및 인식 점검, ③ 학교폭력 예방 및 어울림 프로그램 교육자료 유형에 대한 고려, ④ 관계회복 중심의 사전 및 사후 프로그램과의 연계성 확보의 4가지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함. 학교폭력을 근절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학교폭력을 예방할 수 있는 선제적이고 근본적인 인식과 대처가 중요함을 확인함.
Author(s)
모상현송채원
Issued Date
2024-02-08
Type
Issue Paper
Keyword
어울림 프로그램현안 진단
URI
https://www.nypi.re.kr/repository/handle/2022.oak/6241
Table Of Contents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내용 및 방법
3. 연구결과
4. 정책제언
Publisher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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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기간행물 > Bluenote 이슈 &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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