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약계층 청소년을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콘텐츠 개발방안 연구
- Table Of Contents
- Ⅰ. 서론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3
2. 연구흐름 및 연구방법 5
3. 연구추진체계 9
Ⅱ. 취약계층 청소년의 개념 및 선행연구 동향
1. 장애청소년의 개념 및 선행연구 동향 13
2. 학교 밖 청소년의 개념 및 선행연구 동향 29
3. 다문화가족청소년의 개념 및 선행연구 동향 37
4. 요약 및 시사점 47
Ⅲ. 취약계층 청소년의 미디어 이용과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현황 및 시사점
1. 장애청소년의 미디어 이용과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현황 55
2. 학교 밖 청소년의 미디어 이용과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현황 73
3. 다문화가족청소년의 미디어 이용과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현황 81
4. 요약 및 시사점 96
Ⅳ.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1. 연구문제 103
2. 연구방법 105
Ⅴ. 면접조사 분석결과
1. 취약계층 청소년 그룹 분석결과 117
2. 미디어 교육 및 정책 전문가 그룹 분석결과 160
3. 요약 및 시사점 190
Ⅵ. 결론 및 정책제언
1. 취약계층 청소년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및 역량 목표 199
2. 역량별 취약계층 청소년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 203
3. 정책제언 215
참고문헌 231
부 록
1. 취약계층 청소년 그룹: 연구소개서, 연구 참여 동의서, 인터뷰 질문지 249
2. 전문가 그룹: 연구소개서, 연구 참여 동의서, 인터뷰 질문지 254
3. 공통: 인터뷰 질문지 추가자료 258
- Publisher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보고서 > 수탁연구보고서
- 공개 및 라이선스
-
- 원문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