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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중 청소년의 온라인게임 이용과 중독예방 및 치료정책에 관한 비교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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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ble Of Contents
연구 요약 5

제1장 서 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2. 주요 연구 내용 17
3. 연구 방법 19
가. 문헌연구 19
나. 전문가 자문회의 19
다. 설문조사 20

제2장 한중 청소년의 온라인게임문화 및 산업 21
1. 양국의 온라인게임 문화 비교 22
가. 한국청소년의 온라인게임 문화 22
나. 중국청소년의 온라인게임 문화 34
2. 양국의 온라인게임 산업 51
가. 한국의 온라인게임 산업 51
나. 중국의 온라인게임 산업 56
3. 소결 76

제3장 한중 청소년의 온라인게임 이용결과 비교 79
1. 설문조사 개요 80
가. 설문내용 80
나. 표집절차 82
다. 응답자 정보 83
2. 설문조사 결과 84
가. 온라인게임이용 실태 84
나. 온라인게임을 통한 사이버불링정도 99
다. 온라인게임 이용에 대한 부모의 중재 100
라. 게임이 미치는 영향 103
마. 게임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13
3. 소결 118

제4장 한중 청소년의 온라인게임중독예방 및 치료에 관한 정책 비교 121
1. 온라인게임중독 예방정책 122
가. 한국 122
나. 중국 129
2. 온라인게임중독 치료정책 144
가. 한국 144
나. 중국 153
3. 소결 158

제5장 결론 및 정책제언 161
1. 결론 162
2. 정책제언 165
가. 건전한 여가활동으로서의 게임 장려 166
나. 게임중독 등 역기능 예방 강화 167
다. 유익한 게임의 개발 및 보급 173
라. 치유정책에서 예방정책으로의 전환 174
마. 부처별 특성을 고려한 온라인게임중독정책 추진 175

참고문헌 179

부 록 191
Publisher
대외경제정책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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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 수탁연구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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