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PI

지역아동센터 아동패널조사 2014

Metadata Downloads
Table Of Contents
Ⅰ. 서 론 1
1. 조사 배경과 목적 3
2. 조사 내용과 방법 5

Ⅱ. 지역아동센터 현황과 아동패널조사 개요 7
1. 지역아동센터 현황 9
1) 시설현황 9
2) 이용아동 현황 13
3) 종사자 현황 15
2. 지역아동센터 아동패널조사 개요 16
1) 조사 모형 16
2) 표본설계 및 구성 18
3) 조사 내용 27
4) 조사 및 자료처리 방법 35

Ⅲ. 2014년 초등학교 4학년 패널 조사 결과 37
1. 개인발달 39
1) 신체발달(체격과 건강) 39
2) 지적 발달(성적과 학습 습관) 42
3) 사회정서 발달(정서와 자아인식) 48
4) 비행 및 폭력피해 경험 63
2. 발달환경 71
1) 가정환경 71
2) 친구관계 75
3) 학교생활 77
4) 미디어 이용 79
5) 지역사회 및 공동체 인식 87
6) 기타 환경(고민, 행복감, 생활만족, 인권의식) 91
3. 지역아동센터 이용 105
1) 센터 서비스의 도움정도 인식 105
2) 종사자 만족도 107
3) 시설 환경 만족도 109
4) 서비스에 따른 긍정적 생활변화 인식 111
5) 전반적 만족도 114

Ⅳ. 중학교 1학년 패널 조사결과 및 4년간 변화분석 117
1. 개인발달 119
1) 신체발달(체격과 건강) 119
2) 지적 발달(성적과 학습 습관) 124
3) 사회정서 발달(정서와 자아인식) 131
4) 비행 경험 152
2. 발달환경 157
1) 가정환경 157
2) 친구관계 163
3) 학교생활 167
4) 지역사회 인식 174
5) 미디어 이용 178
6) 고민상담 189
7) 인권의식과 차별경험 192
3. 지역아동센터 이용 200
1) 서비스의 도움정도 인식 200
2) 종사자 만족도 202
3) 시설 환경 만족도 205
4) 서비스에 따른 긍정적 생활변화 인식 207
5) 시설 이용 및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210
4. 조사연도별 비교 요약 213
1) 개인특성 및 발달환경 213
2) 지역아동센터 이용 및 서비스 220
5. 이용중단 중1패널 조사결과 224
1) 이용중단 중1패널 조사 개요 224
2) 개인발달 225
3) 발달환경 235
4) 지역아동센터 이용 244

Ⅴ. 한국아동・청소년패널과의 비교 분석 251
1. 분석 개요 253
2. 분석 결과 255
1) 가정・지역배경 255
2) 건강・정서발달 260
3) 학업・학교생활 263
4) 매체 이용 267
5) 또래관계・비행 271
3. 요약 및 시사점 274

Ⅵ. 지역아동센터 이용이 아동의 인지적, 정서적 발달에 미치는 영향 277
1. 분석 개요 279
1) 분석 대상 280
2) 분석 변수 280
3) 분석 방법 282
2. 센터이용 경험이 아동의 인지적, 정서적 발달 및 지역사회 의식 등에미치는 영향 282
1) 인지적 발달 282
2) 정서적 발달 285
3) 지역사회 의식 292
3. 요약 및 제언 295
1) 요약 295
2) 시사점 및 제언 296

Ⅶ. 요약 및 제언 299
1. 요약 301
2. 제언 304

참 고 문 헌 309

부 록 313
Publisher
지역아동센터중앙지원단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수탁연구보고서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원문
  • 관련 원문파일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