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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인터넷게임 이용 실태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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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정부는 2011년부터 청소년들의 무분별한 인터넷게임 이용을 막기 위해 일명 ‘셧다운(shut-down)제’를 시행하고 있음. 이 제도의 효과적인 시행을 위해서는 청소년의 인터넷게임 이용실태와 주이용 게임물을 정확히 파악할 필요가 있음.
이에 본 연구는 셧다운제 적용 대상연령인 초등학생, 중학생을 대상으로 인터넷게임이용실태를 조사하고자 함. 특히 청소년들이 인터넷게임에 어느 정도 중독이 돼 있는지를 한국콘텐츠진흥원이 개발한 게임행동종합진단척도를 통해 파악하고자 함. 아울러, 청소년들이 어떤 게임을 주로 인지하고 있고 어떤 게임을 선호하는 지 개방형 질문을 통하여 구체적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데 연구의 주 목적이 있음.
Author(s)
배상률김준홍이창호
Issued Date
2012
Type
Report
Keyword
청소년게임인터넷게임셧다운제게임중독
URI
https://www.nypi.re.kr/repository/handle/2022.oak/5622
Table Of Contents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내용

Ⅱ. 이론적 배경
1. 인터넷게임 중독: 의의와 중요성
2. 인터넷게임 중독 요인
3. 인터넷게임중독에 따른 병리적 현상
4. 인터넷게임중독예방

Ⅲ. 인터넷게임이용실태 조사
1. 조사개요
2. 주요 연구결과

Ⅳ. 결론 및 제언
1. 결론
2. 정책제언

참고문헌

부 록
Publisher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수탁연구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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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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