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또래조정 시범학교 운영사업 결과 보고서
- Abstract
- 또래조정이란 학생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갈등을 '또래' 학생이 조정자가 되어 대화를 통해 해결하도록 돕는 과정 및 활동으로, 학생들 간에 갈등이 발생했을 때 또래의 적극적인 갈등 조정역할을 통해 그 갈등이 학교폭력으로 발전하기 전에 학생 간 갈등을 대화, 토론 등 합리적인 절차에 의해 해결하게 된다면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건전한 또래문화를 조성할 수 잇을 것이라는 기대로부터 시작되었다.
따라서 본 사업의 목적은 또래조정활동을 전국적으로 보급하기에 앞서 시범적으로 전국 79개교에 적용을 하고, 시범적용을 통해 또래조정활동의 운영방식과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함으로써 향후보다 나은 또래조정활동 운영방식을 도출하고 효과적인 프로그램 개발에 함의를 제공하고자 한다.
- Author(s)
- 양계민; 김지경; 맹영임; 조혜영
- Issued Date
- 2012
- Type
- Report
- Keyword
- 또래조정시범학교; 또래조정시범사업; 또래조정활동
- URI
- https://www.nypi.re.kr/repository/handle/2022.oak/5616
- Table Of Contents
- 목차
Ⅰ. 서론
1. 사업의 배경 및 목적
2. 사업의 내용
3. 선행연구 검토
Ⅱ. 또래조정시범사업의 현황
1. 설문조사결과
2. 심층면접
Ⅲ. 또래조정시범사업의 효과 및 만족도
1. 학생의 효과 및 만족도
2. 교사의 평가 및 만족도
3. 또래조정활동관련 학교환경이 학생의 효과도에 미치는 영향
4. 또래조정활동관련 학교환경이 학생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Ⅳ. 결론 및 정책제언
1. 요약
2.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부록
- Publisher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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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보고서 > 수탁연구보고서
- 공개 및 라이선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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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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