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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자원봉사 활동터전 프로그램 매뉴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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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청소년들의 생활권을 중심으로 봉사활동 터전을 분류하고 각 유형내에서 봉사활동이 가능한 세부기관들을 도출하여, 각 기관영역의 업무 특성에 적합한 봉사활동 프로그램을 준비단계, 실천단계, 반성 및 평가단계, 인정단계의 4가지 과정으로 조사·분석·개발하여 정리하였다. 청소년들이 봉사활동 프로그램의 참여를 함으로써 봉사활동이 갖고 있는 학습적 요소와 봉사적 요소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고, 그 과정에서 청소년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여 청소년 자원봉사를 담당하고 있는 기관에서도 청소년 자원봉사프로그램의 내실화를 도모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Author(s)
김정배
Issued Date
2002
Type
Report
Keyword
자원봉사청소년봉사활동터전
URI
https://www.nypi.re.kr/repository/handle/2022.oak/5412
Table Of Contents
목차

1. 사회복지 시설 및 단체

2. 보건의료 시설 및 단체

3. 공공시설 및 기관

4. 문화.체육.청소년 시설 및 단체

5. 환경정화 및 보전시설

6. 기타시설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하고 있는 청소년봉사활동은 청소년 스스로 자유의지에 따른 순수한 의미의 자원봉사활동이기 보다는 청소년의 인성개발과 교육적 효과를 제고시키기 위한 의도된 활도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학생봉사활동은 제7차 교육과정을 통해 2001학년도 중학교 1학녀부터는 학교 교육과정에서 특별활동 총 68시간 중 봉사활동 영역에 반드시 10시간 이상을 확보하여 운영하도록 하고 있어 지난 96년도 시행초기보다도 그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중고등학생들의 자원봉사활동이 강조되는 가운데 주로 봉사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는 곳으로는 '구청,경찰서, 동사무소,소방서,우체국,파출소,도서관'등과 같은 '공공기관 및 시설'이 60.8%로 나타났으며, 28.8%가 '노인정,양로원,보육원,사회복지관 및 장애인 시설'등과 같은 사회복지시설, 단체'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들 가운데 대부분의 봉사활동터전에서는 일시적이고 단편적인 업무-서류정리, 단순 업무보조 등-가 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각 터전별로 특성화된 프로그램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로 인해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이 단순노력봉사나 시간 채우기의 형식적인 활동에 머무르는 문제점이 야기되고 있고 청소년자신들도 봉사활동을 의미있는 활동으로 인식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기관 차원에서도 청소년 자원봉사자들을 가치있는 인적 자원으로 발전시키거나 활용하지 못하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청소년들이 자신의 적성과 흥미, 능력에 맞는 봉사활동을 선택하고 활동하는 과정이 필요하며, 동시에 여러 봉사활동 터전에서는 각각의 고유업무와 업무특성을 반영한 프로그램들을 개발하여 청소년들에게 제공하는 노력들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각각의 활동터전에서 기관의 특성이 최대한 반영되고, 개발되도록 하여 봉사적.학습적으로 가치가 있는 활동 프로그램이 개발되도록 하여 봉사활동을 지도하는 일선 교사나 지도자들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Publisher
한국청소년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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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 수탁연구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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