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PI

인권교육의 기법

Metadata Downloads
Abstract
이 자료집은 국제사면위원회가 개발한 초보자를 위한 인권학습 자료집으로서 1) 자신의 권리알기 2) 인권을 맥락속에서 파악하기 3) 인권의 존중·보호·증진하기 4) 국제적 유대를 향하여 등 네 단계의 재미있는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청소년이 좋아하는 각종 놀이를 통하여 자연스럽게 인권을 학습할 수 있도록 편성된 이 책은 경제적 생활수준에 비교할 때 표현의 자유, 집회·결사의 자유 그리고 인간다운 최저생활을 할 권리 등이 취약한 우리나라 청소년들에게 큰 도움이 된다.

내용은 적합한 인권교수법, 인권교수법의 기초원리, 개발되어야 할 학습지표-자신의 권리를 인식하기, 인권을 맥락속에서 파악하기, 인권의 존중, 보호 그리고 증진, 국제적 유대를 향하여, 인권을 위한 교육으로 구성되어있다.

이 자료집은 청소년들에 의해 청소년이 어떻게 인권에 대해서, 그리고 적합한 인권을 가장 잘 배울 수 있는가를 인권교육자들에게 보여주는 하나의 시도이다. 기법목록에 포함된 전략과 기법들은 저자들에 의해 13-16세의 고등학생과 16-22세의 대학생과 주민에게서 이미 시험되었다. 이 기법 목록의 목적은 교육자들 사이에 어떻게 인권을 잘 가르칠 것인가에 대

한 아이디어의 비판적 검토를 위한 논의를 촉발시키는 것이다. 여기서 제시된 활동들은 인권교육을 하는 동안에 우리의 경험에 대한 심사숙고의 결과로서, 자신의 관찰과 반성에 대한 촉구를 제안하고 있다.
Author(s)
한국청소년개발원
Issued Date
1997
Type
Report
URI
https://www.nypi.re.kr/repository/handle/2022.oak/5183
Fulltext
http://lib.nypi.re.kr/pdfs/1996/005/96005001.pdf
Table Of Contents
적합한 인권교수법을 위하여
인권교수법의 기초 원리
개발되어야 할 학습 지표
인권을 위한 교육

Ⅰ자신의 권리를 알자
1. 권리의 개념
2. 분류와 구체적인 권리

Ⅱ. 인권을 맥락속에서 파악하기
1. 이상적 - 현실적 전망 - 실재 단계
2. 텍스트 - 맥락 단계
3. 맥락분석 단계

Ⅲ. 인권의 존중, 보호 그리고 존중
1. 법률보조 : 구금, 체포, 수색 그리고 압류 하에서 해야 하는 것
2. 사람들의 집단적 행동 발의

Ⅳ. 국제적 유대를 향하여
맺는말
첨부 : 인권과 민주주의 교육에 관한 세계행동계획
Publisher
한국청소년개발원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연구자료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원문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