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한 동질성 회복을 위한 청소년 교육과 교류방안 탐구
- Abstract
- 본 연구는 민족이 하나되는 통일을 이루어 가는 과정에서, 앞으로 통일의 주체적 역할을 담당하게 될 남북한 청소년들의 이질화된 체계이념을 뛰어넘어 민족적 차원에서 동질성을 회복시키려는 방안을 찾는데 있다. 반세기 이상을 체제와 이념을 달리한 삶의 터전속에서 형성된 남북 청소년들의 이질화된 모습을 찾아내고 그것을 민족적 차원의 동질성으로 지양하려는 거이 본 연구의 핵심적 목표이다.
또한 극적인 내외의 상황변화에 따라, 독일의 경우와 같이 통일에 대한 준비가 안된 상태에서, 북한체제가 급작스럽게 붕괴하여 북한 주민의 생존과 안전을 책임져야 할 체제통일의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에, 이 경우, 예상되는 혼란과 무질서를 극복하기 위해 남북한 청소년의 교육과 교류 방안 수립도 본 연구 목적의 하나임을 부기한다.
- Author(s)
- 김각
- Issued Date
- 1998
- Type
- Report
- Keyword
- 통일교육; 남북한청소년교류; 독일통일
- URI
- https://www.nypi.re.kr/repository/handle/2022.oak/4598
- Table Of Contents
- 목 차
Ⅰ. 서 론
1. 선행연구의 개관
2.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 연구의 목적
2) 연구의 필요성
3.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 연구의 내용
2) 연구방법
4. 연구의 시각 및 문제점
1) 연구의 시각
2) 연구의 문제점
Ⅱ. 통일정책
1. 통일의 의의와 통일원칙
1) 통일의 의미
2) 통일의 당위성
3) 통일의 기본 원칙
2. 남북한의 통일정책
1) 남한의 통일정책
2) 북한의 통일정책
3) 남북한 통일정책의 평가
Ⅲ. 통일교육
1. 통일교육의 의의
1) 통일 교육의 의미
2) 통일교육의 필요성
2. 남북한의 통일교육
1) 남한의 통일교육
2) 북한의 통일교육
Ⅳ. 남북한 청소년교류 및 청소년 의식
1. 남북한 청소년 교류의 실상과 문제점
1) 남한 청년학생들의 통일요구와 남북한 청손년 교류의 실상
2) 남북한 청소년 교류의 한계와 문제점
2. 남한 청소년들의 통일의식
1) 통일관
2) 북한관
3) 민족의식
4) 남북한 청소년 교류관
5) 청소년 통일의식 조사에 나타난 청소년 통일의식의 평가
Ⅴ. 독일 통일의 특징 및 한민족에게 주는 시사점
1. 독일 통일과 한민족
1) 독일 통일을 보는 한민족의 입장
2) 독일통일이 주는 시사점
2. 서독의 정치교육과 동·서독 청소년 교류
1) 독일의 정치교육
2) 동·서독 청소년 교류
3. 독일통일이 한민족에게 주는 교훈
Ⅵ. 결론 및 제언
1. 결론(논의의 요약)
2. 남북한 청소년 동질성 회복을 위한 교육과 교류에 대한 제언
1) 동질성 회복의 전제 조건
2) 청소년 교육과 교류 실제에 대한 제언
참고문헌
- Publisher
- 한국청소년개발원
-
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보고서 > 기본연구보고서
- 공개 및 라이선스
-
- 원문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