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북청소년의 남한사회 부적응문제에 관한 유형분석
- Table Of Contents
- 목차
1. 서론
2. 탈북자 문제의 소개
3. 연구의 이론적, 경험적 배경
1) 탈북청소년의 연령적 구분
2) 남북한 청소년의 비교
3) 탈북자의 사회적응의 개념
4. 탈북청소년대상 부적응 현상에 대한 실증적 조사내용
1) 실증조사의 분석틀과 분석방법
2) 분석을 위한 질적 자료의 소개
3) 수집된 자료에 대한 코딩작업
4) 탈북청소년 사회적응의 영역별 코드내용
5. 부적응 유형설명을 위한 주제들
1) 학업부문에서의 부진과 사회부적응의 관계
2) 교사와의 관계
3) 진학 및 진로설정에 대한 비 구체성
4) 비정규교육기관에서의 인간관계형성
5) 친구와의관계형성에서의 부적응
6) 탈북청소년의 부모와의 관계
7) 심리정서적 스트레스의 다양한 원천
6. 탈북청소년 부적응에 대한 대응방안의 모색
1) 학습부진에 대한 대책
2) 탈북청소년의 진학 및 진로지도 서비스 제공
3) 탈북청소년의 긍정적 교우관계 형성을 위한 교사 및 상담교사의 역할 강화
4) 다양한 민간자원의 조직과 동원이 필요
5) 정부의 사회적응 교육시설내에서의 청소년 교육프로그램의 다양한 필요
- Publisher
- 한국청소년개발원
-
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보고서 > 기본연구보고서
- 공개 및 라이선스
-
- 원문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