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타민족·문화에 대한 태도 및 세계시민교육 방안
- Abstract
- 청소년들의 세계시민의식 실태를 파악하고 청소년들의 세계시민의식 함양을 위한 정책적 방안을 마련하려는 것이 본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이었다. 그리고 다양한 세계의 인종과 국가들간의 균형 있는 국제교류, 타민족 타문화에 대한 편견 없는 태도와 수용이 세계화된 사회에서 갖추어야할 시민의식의 요체라는 것이 본 연구의 논지였다. 이에 대한 기초자료를 확보하기 위해 본 연구는 청소년들의 국제교류 실태 및 요구도와 외국인에 대한 청소년들의 태도와 수용수준 실태를 파악하고 외국인에 대한 청소년들의 태도와 수용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 Author(s)
- 임성택; 주동범; 김희진
- Issued Date
- 2002
- Type
- Report
- Keyword
- 세계시민교육; 국제교류
- URI
- https://www.nypi.re.kr/repository/handle/2022.oak/4463
- Table Of Contents
-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1) 세계화와 세계시민의식
2) 세계시민교육 성격
3. 미국의 세계시민교육 사례
1) 미국의 세계시민교육 방향
2) 미국의 세계시민교육 실제
4. 연구방법
5. 연구결과
1) 청소년의 국제교류 실태 분석 결과
2) 청소년의 국제교류 요구도 분석결과
3) 외국(인)에 대한 청소년의 태도 분석 결과
4) 타인종.민족에 대한 청소년의 수용 수준 분석결과
5) 외국인에 대한 전반적인 태도와 수용수준관련변인 탐색
6. 연구결과의 시사점 및 정책 제언
- Publisher
- 한국청소년개발원
-
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보고서 > 기본연구보고서
- 공개 및 라이선스
-
- 원문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