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지원청소년을 위한 멘토링프로그램 운영지침서 개발연구
- Abstract
- 연구목적
특별지원청소년을 위한 멘토링프로그램 운영지침서를 개발하여 관련 기관에 보급
청소년 관련기관이 특별지원청소년을 위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멘토링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는 환경 조성
특별지원청소년들이 안정적인 정서적, 사회적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함
연구내용
특별지원청소년과 멘토링 관련 개념들을 정의하고, 멘토링의 유래, 구성요인 및 유형을 분석하여 운영지침서의 틀을 마련
국내의 청소년 멘토링프로그램 운영현황과 내용을 비교분석하고 문제점을 파악하여 지침서 개발에 반영
미국의 청소년 멘토링프로그램 시행기관의 사례를 분석하여 운영지침서 개발에 반영
특별지원청소년을 위한 멘토링프로그램 운영지침서 개발
- Author(s)
- 이혜연; 조아미; 박현선
- Issued Date
- 2005
- Type
- Report
- Keyword
- 멘토링특별지원청소년
- URI
- https://www.nypi.re.kr/repository/handle/2022.oak/4355
- Table Of Contents
-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연구의 내용
3. 연구의 방법
4. 연구의 제한점
Ⅱ. 이론적 배경
1. 특별지원청소년의 개념
2. 멘토링의 개념과 유래
3. 멘토링프로그램의 구성요소 및 기능
Ⅲ. 국내 청소년 멘토링프로그램
1. 멘토링 대상별 대표프로그램
2. 결연관리자의 역할
3. 멘토교육 프로그램
4. 멘토ㆍ멘티 활동 프로그램
Ⅳ. 미국 청소년 멘토링프로그램
1. 청소년 멘토링
2. 청소년 멘토링의 한 모형
3. 뉴욕 BBBS 청소년 멘토링프로그램 운영지침서
4. Youth Mentoring Connection 청소년 멘토링프로그램 운영사례
Ⅴ. 특별지원청소년을 위한 멘토링프로그램 운영지침
1. 결연관리자의 역할
2. 멘토교육
3. 멘토ㆍ멘티 활동프로그램
Ⅵ. 결언
- Publisher
- 한국청소년개발원
-
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보고서 > 기본연구보고서
- 공개 및 라이선스
-
- 원문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