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PI

청소년기 사회화과정의 환경 국제비교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교육·가족·청소년정책을 중심으로
Abstract
연구목적

- 이 연구의 목적은 1·2차 연도의 연구에서 상대적으로 간과되었던 비교대상 국가의 전반적인 사회 환경과 여건을 종합적으로 검토하는데 있다. 이를 통하여 각국 청소년들의 사회화과정을 비교하는 객관적인 준거틀을 제시하고, 사회화과정에서 나타나는 특성과 공통점 및 차이점의 원인과 배경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거시적 지표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Author(s)
김지연김현철문경숙강정숙고민정김성언김진숙남현주성열관안승문양성관윤홍식이성한이용교천정웅
Issued Date
2008
Type
Report
Keyword
사회화과정국제비교청소년정책
URI
https://www.nypi.re.kr/repository/handle/2022.oak/4256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Ⅱ. 인구 및 가족
1. 인구 및 가족

Ⅲ. 교육현황 및 학교 내 사회화 지원정책
1. 학제
2. 학생 1인당 공교육비
3. GDP 대 공교육비
4. 고등교육 이수율
5. 교원 1인당 학생 수
6. 한 학급당 학생 수
7. 학교급별 진학·취학률
8. 교원 중 여성비율
9. 학업성취도 평가
10. 교육경쟁력
11. 평균 학습시간
12. 방과후활동(교육)/문화학교
13. 교원임용제도
14. 주요교육정책

Ⅳ. 가족 내 사회화 지원정책
1. 부모교육 프로그램
2. 가족지원정책
3. 사회보장 급여 및 수급 현황
4. 부모의 의식비교
5. 가사분담에 대한 견해
6. 자녀 양육에 대한 문제점 인식
7. 가족과의 시간소비

Ⅴ. 청소년의 사회환경 및 청소년정책
1. 범죄율 및 비행 동향
2. 교정프로그램 및 정책
3. 아동청소년 사망 및 자살·사고율
4. 음주 및 흡연율 포함한 약물오남용 현황
5. 학교폭력

Ⅵ. 양성평등과 노동, 직업
1. 여성권한척도(GEM)
2. 남녀평등지수(GDI)
3. 경제활동
Publisher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협동연구보고서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원문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