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PI

장애아동·청소년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지원방안 연구Ⅰ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장애아동·청소년의 심리사회, 정서, 신체적 발달 지원방안
Abstract
이 연구는 장애아동·청소년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심리사회, 정서, 신체 발달 측면에서의 아동의 발달특성(수준)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들의 원만한 발달을 위해 필요한 지원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장애아동·청소년의 발달상의 특징 및 지원과 관련하여 선행연구를 분석하였고, 전문가 협의회와 면담, 설문조사 등의 방법을 통해 특수교육을 받고 있는 장애학생들이 지니는 발달상의 문제점과 지원요구사항을 면밀히 진단하였다.
Author(s)
현주박현옥이경숙김민
Issued Date
2009
Type
Report
Keyword
장애아동청소년심리사회발달정서발달신체발달
URI
https://www.nypi.re.kr/repository/handle/2022.oak/4213
Table Of Contents
목 차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내용
3. 연구방법

Ⅱ. 장애아동·청소년의 발달 및 지원에 관한 이론적 기초
1. 장애아동·청소년의 삶의 질
2. 장애아동·청소년의 발달을 위한 지원방안
3. 주요 부처의 장애아동·청소년의 발달지원 현황과 실태
4. 요약 및 시사점

Ⅲ. 집중면담 결과
1. 심리사회 발달
2. 정서 발달
3. 신체 발달
4. 요약 및 지원방안에의 시사점

Ⅳ. 장애아동·청소년의 발달특성(수준) 및 지원요구(설문조사)
1. 장애아동·청소년의 발달특성(수준)
2. 장애아동·청소년의 발달상의 시급한 문제
3. 장애아동·청소년의 발달 지원요구

Ⅴ. 장애아동·청소년의 발달 지원방안
1. 지원방안 수립의 기본 방향
2. 장애아동·청소년의 심리사회, 정서, 신체발달 지원방안

Ⅵ. 연구요약 및 정책 제언
1. 연구요약
2. 방안추진을 위한 정책제언
Publisher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협동연구보고서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원문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