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역량지수 개발을 위한 전문가 토론회
- Table Of Contents
- 목 차
제 1 장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청소년 역량지수 관련 항목 선정에 대한 기본 관점
제 2 장 청소년 역량관련 선행문헌 분석
1. 청소년의 발달 및 정책적 특성
1) 청소년의 발달적 특성
2) 청소년의 정책적 특성
3) 연구의 주요 시사점
2. 청소년 역량의 개념 및 특징
1) 역량의 개념 및 특징
2) 청소년 역량의 개념 및 특징
3) 연구의 주요 시사점
3. 국내 청소년 역량에 대한 연구 동향
1) 국내 청소년 역량 연구의 주요이슈
2) 국내 청소년 역량체계분석
3) 연구의 주요 시사점
4. 국외 청소년 역량에 대한 연구 동향
1) 국외 청소년 역량 연구의 주요이슈
2) 국외 청소년 역량체계분석
3) 연구의 주요 시사점
제 3 장 연구방법
1. 연구진행절차
2. 연구방법
3. 연구대상
4. 자료수집 및 분석
제 4 장 청소년 역량지수 개발
1. 청소년 역량 지수 개발 과정
1) 청소년 역량지수 개발을 위한 이론적 관점
가) 청소년 역량의 기본 개념
나) 청소년 역량지수 개발의 기본방향
2) 청소년 역량지수 개발 과정
가) 선행문헌분석을 통한 청소년 역량지수 영역 체계 개발
나) 전문가 자문회의를 통한 청소년 역량지수 타당화
다) 전문가 의견조사 및 토론회를 통한 역량지수 타당화
라) 청소년 의견조사를 통한 역량지수 타당화
마) 공청회를 통한 역량지수
2. 청소년 역량지수의 영역별 구성 체계
1) 지속학습역량
2) 자기관리역량
3) 자기계발역량
4) 대인관계역량
5) 시민참여역량
참고문헌
부록
- Publisher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Appears in Collections:
- 학술행사자료 > 세미나/워크샵/포럼
- 공개 및 라이선스
-
- 원문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