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l. 74_청소년을 위한 기업가정신 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
- Abstract
- • 우리나라에서는 2015년 7월 무역투자진흥회의에서 기업가정신 교육 강화 대책을 발표하였
으며, 그 내용은 교육부가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기업가정신 교육을 교과에 반영하고, 교
육 대상에 있어 2018년을 시작으로 2020년까지 초·중·고등학교 전체 학년으로 확대 시
행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음(한국경제, 2015).
• 기업가정신 교육은 이 시대를 살아가는 청소년에게 필요한 소양으로 선진 외국 사례에서 보
듯이 초·중·고등학교에서 체계적으로 가르치고 배우는 것이 중요함. 이에 따라, 기업가정
신 함양을 위한 교육이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한국 교육 현장의 요구에 적합한 교육
여건 마련이 요구됨.
• 청소년을 위한 기업가정신 교육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하여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 전
문가 21명을 대상으로 면담을 실시하였고, 기업가정신 교원 전문연수에 참여한 92명을 대
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분석함.
• 전문가를 통해 수집된 의견을 종합하여 분석한 결과,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 활성화 및 교
육 여건 조성을 위한 정책제언은 다음과 같음.
-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을 위한 정부 기관 간의 협업이 필요함.
- 청소년의 생애 주기에 적절한 체계적인 교육과정 개발이 요구됨.
- 기업가정신 교육을 위한 교수자의 전문성 확보를 위한 노력이 필요함.
- 기업가정신에 대한 사회 구성원의 인식 개선이 요구됨.
- Author(s)
- 강경균
- Issued Date
- 2016-11-30
- Type
- Issue Paper
- Keyword
-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
- URI
- https://www.nypi.re.kr/repository/handle/2022.oak/2579
- Table Of Contents
- 1.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의 필요성
2.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 활성화를 위한 전문가 의견 분석 결과
3.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 활성화를 위한 정책제언
- Publisher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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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기간행물 > Bluenote 이슈 &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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