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급 전환기 학교적응의 유형화 및 종단적 변화 탐색
- Alternative Title
- Classification and longitudinal changes of school adjustment in the school-level transitions
- Abstract
- 본 연구는 학교급 전환기 학생들의 발달적 특성에 기초하여 학교적응의 하위집단을 분류하고, 집단의 종단적 변화와 이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인을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교육종단연구 3, 4, 6, 7차 자료를 활용하여 초-중, 중-고 전환기 학생들을 대상으로 잠재전이분석을 실시하였다. 학생들의 주요한 발달적 특성인 수업태도, 수업흥미, 학습전략, 교우관계, 자아존중감, 진로성숙을 중심으로 학교적응을 유형화 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초6 시점에는 학교적응 상, 중, 하 집단으로 구분되었고, 중1 시점에는 3개 집단 외에 학교적응 불균형 집단이 추가로 도출되었다. 중3과 고1 시점에는 중1과 동일하게 4개 집단이 확인되었다. 학교적응 유형의 종단적 변화 양상을 살펴본 결과, 동일한 집단이 유지되는 비율은 초-중 전환 시점보다 중-고 전환 시점이 더 높았다. 반면, 집단이 이동하는 경우 초-중 전환기에는 적응 수준이 하락하는 비율이 상승하는 비율보다 높았고, 중-고 전환기에는 적응수준이 상승하는 비율이 하락하는 경우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초-중 전환기와 중-고 전환기에 이전 시점의 특성에 따라 이후 시점의 변화에 영향을 주는 변수가 서로 다르게 나타났으며, 두 전환 시점 중 초-중 전환기에 중-고 전환기 보다 가정 및 학교 요인의 영향을 더 많이 받았다. 주요 연구 결과를 토대로 각 학교급 전환기의 학교적응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 Author(s)
- 정송; 우연경; 송주연; 노언경
- Issued Date
- 2022-05-31
- Type
- Article
- Keyword
- 학교급 전환기; 학교적응; 잠재전이분석; 서울교육종단연구 2010
- DOI
- 10.14816/sky.2022.33.2.183
- URI
- https://www.nypi.re.kr/repository/handle/2022.oak/2373
- Publisher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Appears in Collections:
- 정기간행물 > 한국청소년연구
- 공개 및 라이선스
-
- 원문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