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청소년학의 지적구조에 관한 연구
- Alternative Title
- A Study on the Intellectual Structure of Youthology in Korea
- Abstract
- 본 연구의 주목적은 저자동시인용기법을 적용하여 국내 청소년학의 지적 구조를 파악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한국학술진흥재단 등재지인 청소년학연구와 한국청소년연구에 게재된 762편의 논문을 분석대상으로 삼아 가장 많이 인용되어진 핵심저자 48명을 밝히고 청소년학의 지적구조에 대한 학문지도와 하위주제영역을 실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핵심저자들은 대부분 사회과학 전공자임이 밝혀졌다. 이는 이들의 학문적 배경이 사회과학영역에 집중되어 있음을 보여주는 실증적 근거이자, 국내 청소년학의 학문적 성립이 향후 사회과학 영역에서 주도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둘째, 저자동시인용기법을 통해 청소년학의 지적 구조를 분석한 결과, 먼저, 다차원척도 분석과 군집분석에 따라 2차원에 핵심저자들을 지도화하고 군집한 결과, X축으로는 학문적 배경에 따른 저자군집들로 나누어졌고, Y축으로는 연구관심 및 주제에 따라 개별 청소년과 청소년-외부환경과의 관계·상호작용 등으로 저자군집이 나누어졌다. 또한 요인분석을 통해 5개 집단의 뚜렷한 저자군집이 형성됨을 확인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들은 청소년학의 주된 연구대상이 개별 청소년은 물론이고 이들을 둘러싼 사회적 환경, 그리고 청소년과 사회 환경과의 밀접한 상호 교섭관계 등을 포괄함을 의미한다. 또한 군집분석과 요인분석을 통해 청소년학의 하위영역이 청소년일탈․비행 등 청소년문제에 대한 학문분야, 임상·발달심리·정신병리와 발달심리 등 심리학적 학문분야, 청소년교육·문화의 하위 학문분야, 복지 및 청소년정책 등의 하위분야, 청소년활동 등 청소년학 일반분야 등으로 구성되고 있음을 밝혔다.
- Author(s)
- 김민
- Issued Date
- 2009-05-31
- Type
- Article
- Keyword
- 청소년학; 지적 구조; 저자동시인용기법
- URI
- https://www.nypi.re.kr/repository/handle/2022.oak/1869
- Publisher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ISSN
- 1225-63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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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ears in Collections:
- 정기간행물 > 한국청소년연구
- 공개 및 라이선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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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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