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우수고교 학생들의 학업서열 하락과 자아개념, 정서의 관계
- Alternative Title
- Changes in Academic Achievement in High Schools and its Relations with Self-Concept and Emotion
- Abstract
- 본 연구는 학업우수고교에 입학한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고등학교 입학당시 기대했던 학업서열 수준, 중학교 때의 학업서열에 비하여 고등학교에서의 학업서열 변화정도, 학업서열 변화와 자아개념, 정서와의 관계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연구결과 학생들은 중학교 때 높았던 자신의 학업서열을 토대로 하여 고등학교에서도 높은 학업서열 수준을 기대하였고 그에 비하여 학업우수집단형성 및 상대평가로 인하여 95%의 학생들이 중학교 때에 비하여 고등학교에서의 학업서열이 하락하였다. 학업우수고교 학생들은 일반학생에 비하여 성취자아개념 수준이 매우 낮았으며, 특히 고등학교에서의 학업서열 하락정도와 자아개념, 정서 간에는 유의한 부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고등학교 다양화, 특성화 정책을 앞두고 학업우수학생들의 건강한 정서발달을 위한 예방지도방안이 필요함을 인식할 수 있었다.
- Author(s)
- 김영빈; 김계현
- Issued Date
- 2009-08-31
- Type
- Article
- Keyword
- 학업우수; 학업서열; 성적하락; 자아개념; 정서
- URI
- https://www.nypi.re.kr/repository/handle/2022.oak/1859
- Publisher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ISSN
- 1225-6336
-
Appears in Collections:
- 정기간행물 > 한국청소년연구
- 공개 및 라이선스
-
- 원문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