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생활역량 진단척도 개발과 프로그램 설계를 통한 효과분석
- Alternative Title
- The Development of the Tests and Programs Aimed at Enhancing the Life Competencies of Adolescents
- Abstract
- 본 연구는 미래사회의 주역이 될 청소년의 생활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생활역량 진단척도를 개발하고, 또한 생활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을 구안하여 실제 적용한 후 이를 평가하는 것을 주된 내용으로 한다. 이를 위해 첫째, 생활역량 개념 및 그 하위체제를 정립하고, 둘째, 생활역량 진단척도를 개발하고, 셋째, 생활역량 진단척도의 내용을 바탕으로 생활역량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넷째, 생활역량 프로그램을 적용․평가하였다. 청소년의 생활역량은 청소년을 생활인으로 보는 관점에서 자신의 삶을 책임지며 생활을 적극적으로 구성해가는 능동적인 존재로서 갖추어야 하는 능력이다. 청소년의 생활역량은 자기성장역량, 자기조절역량, 공동체역량, 상황대처역량, 문제해결역량의 5개 하위영역, 22개의 생활기술, 246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생활역량 진단척도를 개발한 후 예비검사를 실시하여 척도를 수정·보완하였고, 또한 생활기술을 단위로 22개의 생활역량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프로그램은 각 생활기술의 목표에 맞고 청소년의 특성 및 상황을 고려하여 프로그램 내용을 구성하였으며, 프로그램 중 6개 프로그램을 청소년을 대상으로 적용시킨 후 평가하였다.
- Author(s)
- 윤명희; 김진화
- Issued Date
- 2008-05-31
- Type
- Article
- Keyword
- 생활역량; 생활기술; 생활역량 진단척도; 생활역량 프로그램
- URI
- https://www.nypi.re.kr/repository/handle/2022.oak/1804
- Publisher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ISSN
- 1225-6336
-
Appears in Collections:
- 정기간행물 > 한국청소년연구
- 공개 및 라이선스
-
- 원문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