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심리적 안녕감 증진을 위한 학급상담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검증
- Alternative Title
- The Development and Testing of a Classroom Counseling Program to Enhance the Psychological Well-Being of Adolescents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의 심리적 안녕감 증진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전통적인 집단상담과 달리 소수 학생의 특정 문제 해결에 관심을 두기보다 모든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목적으로 정규 수업시간 중에 운영될 수 있는 학급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실업계고 3학년 2개 학급을 대상으로 통제집단 사전-사후 측정 실험설계에 의해 주 2회씩 총 8회 실험처치 하였고, 공변량 분석에 의해 수집된 자료를 처리하였다. 연구결과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에는 청소년의 심리적 안녕감 점수에 있어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참가자들의 반응 및 만족도 평가도 긍정적인 것으로 밝혀져 본 연구자가 개발한 학급상담 프로그램이 예방과 발달의 학교상담 목적에 맞는 새로운 모델이 될 수 있음이 논의되었다.
- Author(s)
- 박정희; 심혜숙
- Issued Date
- 2008-05-31
- Type
- Article
- Keyword
- 청소년; 심리적 안녕감; 학급상담 프로그램(classroom counseling)
- URI
- https://www.nypi.re.kr/repository/handle/2022.oak/1800
- Publisher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ISSN
- 1225-63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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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ears in Collections:
- 정기간행물 > 한국청소년연구
- 공개 및 라이선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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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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