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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구빈곤이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분석 : 부모의 교육적 관여(투자)와 부모 - 자녀 관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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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Process Analysis of Household Poverty Influences on School Adjustment of Adolescent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가구 빈곤이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한국청소년패널(중2패널) 1-3차년도 자료 3449사례가 활용되었으며, 구체적 분석방법은 구조방정식모형이 사용되었다. 분석결과, 빈곤은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부모의 교육적 관여(투자)와 부모-자녀 관계 등 과정변수를 통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본 연구의 발견은 빈곤 가구에 대한 사회적 지원이 학교적응 수준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특히, 이러한 사회적 지원이 빈곤의 영향을 매개하는 요인들에 집중될 필요가 있음을 보여준다.
Author(s)
김광혁차유림
Issued Date
2007-05-31
Type
Article
Keyword
가구빈곤학교적응교육적 관여부모자녀관계구조방정식모형
URI
https://www.nypi.re.kr/repository/handle/2022.oak/1773
Publisher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ISSN
1225-6336
Appears in Collections:
정기간행물 > 한국청소년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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