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PI

청소년의 자기 통제력, 학교수업 참여도,개인 학습시간과 학업성적 간의 관계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The Relationships among Self-control, Class Engagement, Learning Time after School, and Academic Achievement in Korean Adolescents
Abstract
이 연구는 한국청소년 패널 2차년도 조사에 참여한 중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하여, 청소년의 자기 통제력, 학업성적 간의 관계가 학교수업 참여도와 개인 학습시간에 의하여 매개되는지를 구조방정식 모델링을 통하여 검증하였다. 그 결과 자기 통제력과 학업성적 간의 관계는 학교수업 참여도에 의하여 매개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그러나 개인 학습시간과 학업성적 간의 경로계수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구조 방정식 모델링을 통해 구한 적합도 지수는 가설 모델이 자료에 적합하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마지막으로 이 연구의 논의, 제한점 및 추후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Author(s)
하창순김지현최희철유현실
Issued Date
2006-06-01
Type
Article
Keyword
자기통제력학교수업 참여도개인 학습시간학업성적한국청소년 패널조사
URI
https://www.nypi.re.kr/repository/handle/2022.oak/1737
Publisher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ISSN
1225-6336
Appears in Collections:
정기간행물 > 한국청소년연구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원문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