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대학생의 가치관 비교 연구
- Alternative Title
- A Comparative Study on Korea and Japanese College Students Values
- Abstract
- 가치관은 일생을 통해 한 개인의 태도나 행동에 비교적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가치관은 한 개인의 행동뿐만 아니라 나아가 한 국가의 국민 의식이나 사회 행동의 원인을 파악하고 비교·분석하는데 유용한 구성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역사적·지리적 밀접성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많은 연구가 되어 있지 않은 한국과 일본 대학생을 대상으로 가치관 및 사회 의식의 차이를 실증적으로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 한국 대학생들은 일본 대학생들에 비해 타인 지향적 가치관을 더 중요시하였고, 일본 학생들은 한국 학생들에 비해 타인 지향적 가치관을 더 중요시하였다. 다시 말해, 가치관에 있어서 한국 대학생들은 「자기⇒가족⇒타인⇒사회」 순으로 중요시하는 반면, 일본 대학생들은 「자기⇒타인⇒가족⇒사회」 순으로 중요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가치관의 차이에 대한 연구 결과는 한국과 일본 국민간에 존재하는 질서 의식, 공동체 생활에서 개인의 행동에서의 차이를 설명해 주며, 교육적 측면에서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하겠다.
- Author(s)
- 최홍국; 平林 進(히라바야시 스스무)
- Issued Date
- 1999-06-01
- Type
- Article
- URI
- https://www.nypi.re.kr/repository/handle/2022.oak/1600
- Publisher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ISSN
- 1225-63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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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ears in Collections:
- 정기간행물 > 한국청소년연구
- 공개 및 라이선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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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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