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정서관련 섭식욕구에 관한 연구
- Alternative Title
- Emotional Eating in Adolsecents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1) 성별간과 학교급별간 정서관련 섭식욕구의 차이를 조사하고, (2) 정서관련 섭식욕구와 섭식행동 및 체형관련 변인의 관계를 분석하고, 그리고 (3) 정서관련 섭식욕구가 섭식행동에 미치는 영향의 정도를 조사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에 소재한 중, 고등학교에 재학중인 316명의 학생이었다. 연구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들이 도출되었다. 우선 정서관련 섭식욕구 검사의 신뢰도와 타당도 검증에 있어서 본 연구의 결과는 원래 개발자가 제공한 신뢰도보다 훨씬 신뢰로운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정서관련 섭식욕구에서는 예상보다 성차와 학교급차가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정서관련 섭식욕구와 섭식행동의 관계의 경우, 조사대상을 전체로 했을 때와 여중생, 여고생, 남중생, 남고생으로 나누어서 보았을 때에 있어서 차이가 있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청소년기에 특히 심각한 질병으로 알려진 섭식장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청소년들을 스트레스나 부정적 정서로부터 보호하거나 그것을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 Author(s)
- 조아미
- Issued Date
- 1999-06-01
- Type
- Article
- URI
- https://www.nypi.re.kr/repository/handle/2022.oak/1599
- Publisher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ISSN
- 1225-6336
-
Appears in Collections:
- 정기간행물 > 한국청소년연구
- 공개 및 라이선스
-
- 원문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