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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단따돌림의 `다양한 유형과 교육적 극복방안: PC통신에 나타난 집단따돌림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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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A Study of the "Wangtta Phenomena(Isolation from Their Fellow Students)" in the Korean Society
Abstract
오늘날 청소년들은 독특한 모습으로 그들만의 삶을 살아간다. 또, 그들은 이전과 달리 비교적 자신들의 이해관계에 아주 민감하게 반응하며 자신들의 주장을 분명하게 표현한다. 어른들은 청소년들의 고유한 말과 행동의 측면을 잘 이해하지 못한다. 단지 요즈음 아이들은 어른들과 아주 다르게 살아간다고 생각할 뿐이다. 이런 점을 염두에 두고 볼 때, 우리가 그들의 삶의 모습을 제대로 파악하려 한다면 우리는 그들의 사고방식과 독특한 문화의 즉면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이 논문에서는 청소년의 독특한 행동과 문화에 관한 중요한 특징을 검토해 볼 것이며 그리고 청소년문제를 극복할 수 있는 해결방안에 대해서 알아보려 한다. 특히 본 논의에서는 오늘날 한국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청소년문제의 하나로 부각되고 있는 "집단따돌림(일명 왕따)" 현상에 초점을 맞추어 이 문제를 살펴볼 것이다. 먼저, 본 논의에서는 "왕따" 현상의 발생 배경을 영상문화와 입시위주의 교육차원에서 살펴봄으로써 이론적 토대로 삼을 것이다. 먼저, 본 논의에서는 "왕따" 현상의 발생 배경을 영상문화와 입시위주의 교육차원에서 살펴봄으로써 이론적 토대로 삼을 것이다. 다음으로, 우리는 PC통신 상에서 나타나는 "왕따" 현상의 다양한 유형을 검토해 보고자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우리는 오늘날 청소년들 사이에서 "왕따" 현상이 아주 일반적으로 나타나고 있음을 밝히고, 또 이 현상이 그들의 삶에 상당히 심각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살펴볼 것이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왕따" 현상이 주로 학교현장에서 발생함을 염두에 두면서 따돌림을 방지할 수 있는 교육적 대책에 대해서 다루어볼 것이다. 결국, 본 연구는 오늘날 우리나라의 학교환경에서 "왕따" 현상이 아주 심각한 문제로 부각되고 있으며 동시에 실제로 청소년들이 "왕따"에 심각하게 노출되어 있음을 밝히려 한다.
Author(s)
정용교
Issued Date
1999-12-01
Type
Article
URI
https://www.nypi.re.kr/repository/handle/2022.oak/1589
Publisher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ISSN
1225-6336
Appears in Collections:
정기간행물 > 한국청소년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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