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민주시민교육 매뉴얼(중·고등학생용)
- Table Of Contents
- 목 차
Ⅰ. 민주시민교육의 필요성과 목적·방법
1. 민주시민교육의 필요성과 목적
2. 참여자 중심의 민주시민교육 방법
Ⅱ. 민주시민교육 영역
1. 마음열기 영역
1-1 내가 말할 때
1-2 귓속말 전달
1-3 나를 믿어봐
1-4 효과적이 자기표현 : 나 전달법
1-5 번개
1-6 브레인 라이팅
2. 참여영역
2-1 모서리 게임
2-2 대화 연습 기법
2-3 거리두기
2-4 창의적 재량 활동시간을 이용한 사회참여 수업
3. 소통영역
3-1 천사와 악마게임
3-2 포토 스탠딩
3-3 신호등 토론법
3-4 그룹토론
3-5 찬반토론
3-6 피라미드 토론법
4. 협상 및 정치 영역
4-1 판도라의 상자 : 최근 이슈에 대한 나의 생각 갖기
4-1 연필게임
4-3 터부 토론
4-4 모의선거 : `기원은 싫어요`
4-5 선거시뮬레이션 : `꼼꼼히 따져보아요`
4-6 협상기법 : 소가 필요해
4-7 시사만평(풍자만화)
5. 마무리하기 영역
5-1 벌집
5-2 10초 포즐
5-3 마인드 맵핑
참고문헌
- Publisher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보고서 > 연구자료
- 공개 및 라이선스
-
- 원문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