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PI

2022 다문화청소년 종단연구 : 총괄보고서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총괄보고서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두 가지이다. 첫째는 다문화청소년의 성장 및 발달의 기초자료를 구축하고 발달추이를 분석함으로써 다문화청소년을 위한 과학적 정책수립과 추진을 위한 근거마련을 하는 것이고, 둘째는 구축된 기초자료 및 다문화청소년 정책현황을 분석함으로써 다문화청소년 지원정책의 방향성을 확립하고 보다 면밀한 정책대안을 수립하는 것이다. 2022년도의 중점 목표로 후기청소년기 다문화청소년의 고졸이후 진로실태를 파악하고 이들을 위한 정책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청소년의 성장으로 고졸이후의 후기청소년기 연령층의 비율이 높아지고 있으며, 다문화청소년의 경제활동비율이 일반 청소년 고용비율에 비하여 낮은 현상을 보이고 있었다. 둘째, 정책분석 결과 후기청소년기 다문화청소년 지원정책은 한국어교육과 직업교육에 한정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청년지원정책에 대한 다문화청소년들의 인지도는 높지 않은 편이며, 알고 있어도 접근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청년지원정책에 대한 이용 경험이 있는 경우에는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 기존의 청년지원정책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고 접근성을 제고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근거하여 다음과 같은 총 다섯 가지 정책을 제안하였다. 첫째, 후기청소년기 이주배경청소년을 위한 중앙부처의 전담부서 신설 및 정책추진방안, 둘째, 후기청소년기 이주배경청소년을 위한 정보제공 앱 개발 및 보급방안, 셋째, 후기청소년기 이주배경청소년 대상 정기 글로벌 취업박람회, 넷째, 이주배경자 진로멘토링 및 네트워킹 지원사업, 다섯째, 후기청소년기 이주배경청소년을 위한 맞춤형 진로취업지원사업 등이다.
Author(s)
양계민이정민정윤미엄진섭장윤선전경숙
Issued Date
2022
Type
Report
Keyword
다문화청소년종단연구다문화청소년패널조사
URI
https://www.nypi.re.kr/repository/handle/2022.oak/6019
Table Of Contents
제 1부 패널조사
I.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5
2. 연구추진체계 7
3. 연구내용 7
4. 연구방법 17
5. 보고서 구성 23

Ⅱ. 조사개요 및 추진경과
1. 조사개요 27
2. 추진경과 30
3. 연구의 성과와 의의 32

Ⅲ. 패널조사
1. 1기 패널조사 표본설계 및 조사내용 47
2. 2기 패널조사 표본설계 및 조사내용 58
3. 패널조사 절차 및 방법 72
4. 패널관리 76

제 2부 심층분석

Ⅳ. 후기청소년기 다문화청소년의 발달 및 정책현황
1. 다문화청소년의 정의 91
2. 다문화청소년의 현황 92
3. 후기청소년기 다문화청소년의 발달 97
4. 후기청소년기 발달과 관련 정책의 주요 이슈 101
5. 후기청소년 지원정책 현황 107
6. 후기청소년기 다문화청소년 지원정책 현황과 한계 114
7. 소결 117

Ⅴ. 후기청소년기 다문화청소년의 고졸이후 진로유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패널자료 분석
1. 분석개요 123
2. 후기청소년기 다문화청소년의 고졸이후 생활실태 분석 123
3. 후기청소년기 다문화청소년의 고졸이후 진로유형별 영향요인 분석 187
4. 요약 및 소결 212

Ⅵ. 후기청소년기 다문화청소년의 고졸이후 진로유형별 적응현황 및 요구도 분석: 면접조사 분석
1. 조사개요 217
2. 분석결과 222
3. 요약 및 소결 251

Ⅶ. 후기청소년기 다문화청소년정책의 방향과 과제
1. 정책과제 도출의 절차 261
2. 심층분석의 주요 결과와 정책적 함의 264
3. 후기청소년기 다문화청소년정책의 방향과 과제 274

참고문헌 283
부 록 299
국문초록 333
Abstract 334
Publisher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협동연구보고서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원문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