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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학생(청소년)문화 활성화 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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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이 연구는 국가인적자원개발 차원에서 21세기 국가경쟁력 창출의 원천인 청소년의 개방적·모험적·진취적 문화를 형성하기 위해 지역사회에서 청소년에게 다양한 문화체험을 포함한 다양한 체험활동 기회를 부여하고, 관련된 지원과 서비스를 할 수 있는 지원체제와 제도적 장치를 제언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특히 청소년문화 육성을 위해 지역사회에서 사회적 인프라를 확충하고, 학교와 지역사회 내의 청소년시설·단체·문화예술기관 등이 상호 인적·물적 자원을 공유하는 시스템 구축을 제안하고자 하였으며, 설정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문조사, 전문가 자문 및 문헌분석 등의 방법을 통해 연구를 수행하고 다음과 같은 연구 내용을 제시하였다.

첫째, 학생(청소년)들의 지역사회에서 여가 문화 체험활동의 실태 및 요구조사를 위해 전국의 초등학생과 중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조사는 일차적으로 고등학생을 조사 대상에서 제외하였다. 현재 대학입시 등으로 설문조사 자체가 어려울 뿐만 아니라 선행 조사로 미루어 고등학생의 지역사회 체험활동 참여 비율은 매우 미미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조사 대상의 지역별 차이를 보기 위해 대도시와 중소도시, 농어촌 지역으로 구분하여 실시하였다. 둘째, 지역사회에서 청소년 문화 체험활동과 관련된 다양한 기관들의 실태와 청소년 프로그램 운영 상황과 활성화 방안에 대한 자문을 얻기 위하여 전문가 자문 및 면담을 실시하였다. 전문가 자문 및 면담 조사는 주로 지역사회의 문화예술 관련 기관이나 전문 인력의 참여 요구와 개선사항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셋째, 지역사회 청소년의 체험활동 실태와 청소년정책 기반 환경의 변화와 전망 및 국가인적자원개발 관점에서 청소년정책의 새로운 비전 모색 등을 분석하고 방향 설정을 하기 위해 선행연구나 자료 등 문헌을 분석하였다. 특히 문헌분석에서는 청소년 체험활동과 현황 관련 선행 연구 및 실태조사 자료 분석 등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이러한 논의의 과정을 거쳐 다음과 같은 내용을 연구의 주요 결과로 제시하였다.

첫째, 청소년 여가·문화 체험활동 인프라 확충과 관련하여 청소년인구 수에 비해 절대적으로 부족한 청소년시설, 그중에서도 특히 청소년 여가·문화시설의 확충과 관련하여 기존 청소년시설의 활용 방안과 함께 지역 특성에 기초한 청소년 수련시설의 특성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둘째, 학생(청소년) 문화활동을 지도할 체험학습 전문인력 양성 및 활용도 제고 방안으로서 청소년지도사의 양성·활용방안 및 문화예술지도사와 같은 문화예술체험학습 지도 전문인력 확보방안을 제시하였다.

셋째, 체험활동 프로그램 개발·보급이라는 측면에서 청소년 문화체험 학습 프로그램의 현황과 문제점을 진단하고, 문제의 극복과 문화체험 학습 확대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기관별 특성화, 청소년 문화체험 학습 참여 기회의 제도화, 지역사회 문화예술 전문가 등 인적자원 활용, 지역별 문화체험 활성화를 위한 장기발전계획 수립 등의 실천전략을 제시하였다.

넷째, 지역사회의 청소년활동 지원체제 정비를 통해 지역사회가 실질적으로 학생(청소년) 문화 활성화의 기반이 될 수 있도록 학교와 지역사회 유관기관의 연계·협력, 청소년단체 등과의 협력사업 수행방안, 청소년 및 지역 주민의 참여 유도와 활성화 방안을 제안하였다. 아울러 이러한 학생(청소년) 문화 활성화를 위한 지역사회의 노력을 장려하기 위하여 지방자치단체별로 청소년개발지수와 같은 지표체계를 개발·적용하여 실질적인 성과를 측정하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Author(s)
이광호전명기이희수맹영임권진화
Issued Date
2001
Type
Report
Keyword
청소년문화학생문화
URI
https://www.nypi.re.kr/repository/handle/2022.oak/5395
Table Of Contents
목차

1. 서론

2. 청소년정책 기반환경의 변화전망과 새로운 비전
1) 청소년에 대한 시각과 접근 방식의 변화
2) 지역사회에 기반을 둔 청소년개발의 중요성 증대
3) 학교 주5일제 수업 도입 등 교육제도적 환경의 변화전망과 청소년활동

3. 청소년의 지역사회 체험활동 실태 및 요구조사

4. 청소년의 여가·문화체험활동 인프라 확충
1) 청소년 여가활동 공간확충 및 운영 활성화
2) 체험학습 전문인력 양성 및 활용도 제고
3) 체험활동 프로그램 개발·보급

5. 지역사회의 청소년활동 지원체제 정비
1) 학교와 지역사회 유관기관의 연계·협력
2) 지역사회 청소년단체와의 협력사업 전개

6. 요약 및 결론
Publisher
한국청소년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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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 수탁연구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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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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