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PI

특기·적성 교육활동의 개선방안 연구

Metadata Downloads
Abstract
본 연구는 특기·적성 교육활동의 운영실태, 문제점, 학생 및 학부모 등의 요구 등에 대한 분석을 통해 특기·적성 교육활동의 활성화를 위한 개선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주요 연구내용으로 1)특기·적성 교육활동의 이해와 목적 분석, 2)특기·적성 교육활동에 대한 참여자들의 인식 및 요구조사(학생, 학부모), 3)특기·적성 교육활동의 운영 실태 및 유형별 운영 사례분석, 4)외국의 특기·적성 교육활동 운영 사례분석(일본, 영국, 미국 사례), 5) 방과후 특기·적성 교육활동의 개선방안이다.
Author(s)
이광호김안나전명기홍생표
Issued Date
1999
Type
Report
Keyword
특기적성교육활동
URI
https://www.nypi.re.kr/repository/handle/2022.oak/5354
Table Of Contents
목 차

1. 서론
1.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연구내용 및 목적
3.연구방법

2. 특기·적성 교육활동의 이해
1.특기·적성 교육활동의 도입취지와 목적
2.특기·적성 교육활동과 학교교육

3. 특기·적성 교육활동 운영실태 분석
1.특기·적성 교육활동 운영 현황
2.특기·적성 교육활동 유형별 운영사례
3.특기·적성 교육활동 운영상의 문제점

4. 외국의 특기·적성 교육활동 운영사례
1.일본의 특기·적성 교육활동 및 학교-지역사회 연계 사례
2. 미국의 방과후 교육활동 사례
3. 영구의 방과후 교육활동 사례

5. 특기·적성 교육활동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의 인식 조사
1.조사의 개요
2.조사의 결과분석

6. 특기·적성 교육활동 개선방안
1.정책제언을 위한 종합적 논의
2. 특기·적성 교육활동 개선을 위한 정책 제언
Publisher
한국청소년개발원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수탁연구보고서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원문
  • 관련 원문파일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