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PI

그래피티

Metadata Downloads
Abstract
이 연구는 2004 특성화 수련거리 개발계획에 의거하여, 그래피티를 소재로 청소년들의 욕구를 적극적으로 반영한 현실성 있고 실행가능한 현장중심의 특성회된 수련프로그램을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힙합문화의 시각적 구성요소이기도 한 그래피티는 특히 발언권 없는 청소년들에게 목소리를 주는 수단이 되고 있다. 다양한 형태로 자신들의 색깔과 개성을 예술성을 부각시킨 형태로 표출해 낼 수 있는 그래피티활동은 청소년들의 표현력 신장과 창의력 개발, 미적 감각증진에 필수적인 프로그램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공간과 도구의 제약을 많이 받는 프로그램이며 사용되는 도구로 인해 친환경적인 프로그램에 반하는 요소도 지니고 있다. 프로그램 개발과정에서는 이 점을 고려하여 그래피티에 대한 개념을 확장시켜 공간과 도구, 소재의 폭을 넓히고 다양화시켰다. 그래피티가 의미하는 정신은 유지하되 그래피티 도구와 소재를 락카와 벽면에서 수채물감과 석고, 의류, 생활용품 등으로까지 확장시켰다. 나아가 청소년들의 생활환경인 가정과 학교 그리고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청소년들이 이들 환경과 함께 자연스럽게 실천?응용할 수 잇는 프로그램으로 개발하였다.
Author(s)
맹영임이현철
Issued Date
2004
Type
Report
Keyword
그래피티
URI
https://www.nypi.re.kr/repository/handle/2022.oak/5281
Table Of Contents
Ⅰ. 그래피티활동에 대하여

Ⅱ. 인식활동 프로그램 : 그래피티의 역사와 가치 인식하기

Ⅲ. 이해활동 프로그램 : 그래피티는 낙서가 아니예요

Ⅳ. 체험활동 프로그램 : 제3의 예술 그래피티

Ⅴ. 응용활동 프로그램 : 힙합 그래피티

Ⅵ. 종합프로그램 : 그래피티 리더
Publisher
문화관광부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연구자료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원문
  • 관련 원문파일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