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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통일과 청소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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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이 연구는 독일의 통일이 청소년들에게 미친 영향을 조사해서 남북통일에 대비하여 청소년정책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한 것으로 독일통일에 관한 국내연구서와 독일책 번역본, 그리고 독일현지에서 얻은 독일어 원전 등을 자료로 삼아 주로 문헌을 분석 정리하였다. 특히, 독일 사회학자들이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연구보고서에서 많은 정보를 얻었으며, 독일에서 만난 청소년관련 정부관리와 민간단체 지도자와 연구원들과 면담해서 얻은 정보들도 참고하였다.

이 연구보고서의 제1장에서는 동독과 서독 청소년들이 통일과정에서 인생과 사회에 대해서 느끼는 의식을 조사했으며, 제2장에서는 동독과 서독의 교육제도를 소개하고, 통일과정에서 발생한 동독의 교육문제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제3장에서는 독일통일 과정에서 나타난 제일 어려운 청소년문제인 청소년폭력을 다루었으며, 제4장에서는 독일의 노동환경과 그 속에서 나타나는 청소년실업문제를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제5장에서는 결론 대신에 독일통일이 우리나라에 통일이 시사하는 점을 적었다. 앞에서 조사연구한 것에 근거해서 남북통일에 대비하여 청소년정책을 세우는데 참고가 될 만한 사항을 간단히 지적했다.
Author(s)
송광성정문성
Issued Date
1994
Type
Report
Keyword
교육문제남북통일독일통일동독서독실업문제청소년실업청소년의식청소년폭력폭력문제
URI
https://www.nypi.re.kr/repository/handle/2022.oak/4667
Table Of Contents
목 차
Ⅰ. 인생과 사회에 대한 의식
1. 인생관
2. 정치적 입장
3. 경제적 태도
4. 사회문화 의식
5. 소결
Ⅱ. 교육의 변화
1. 동독의 학교
2. 서독의 학교
3. 동독의 교육개혁
Ⅲ. 청소년 폭력
1. 청소년폭력의 현황
2. 폭력의 원인 분석
3. 폭력 대책
Ⅳ. 노동환경과 청소년 실업
1. 동독의 노동환경
2. 청소년 실업
3. 청소년의 직업의식
4. 실업대책
Ⅴ. 남북통일에 대한 시사점
1. 청소년 의식
2. 교육 문제
3. 폭력 문제
4. 실업 문제
Publisher
한국청소년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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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 기본연구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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