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PI

청소년의 대중문화 소비행태와 규모 조사연구

Metadata Downloads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지금의 대중문화가 성인기를 준비하는 청소년에게 잘못된 습관과 비행을 일으킬 수 있다는 문제점을 인식하고 청소년들이 대중매체(대중스타)의 영향으로 하게 되는 소비의 유형을 살펴보고 그 소비비용의 규모를 추정할 것이다. 이를 통해 보다 건전한 청소년 소비 문화를 위한 몇 가지 제안을 하고자 한다.
Author(s)
천세영
Issued Date
2002
Type
Report
Keyword
소비행태대중문화청소년문화
URI
https://www.nypi.re.kr/repository/handle/2022.oak/4476
Table Of Contents
목차
1. 서론
2. 문화산업과 소비규모
1) 문화산업의 의미와 종류
2) 청소년 관련 문화산업 시장 규모
3. 연구방법
4. 청소년의 대중문화 소비행태
1) 공연관련 소비
2) 팬클럽 관련 소비 행태
3) 운동 경기 관람 행태
4) 음반류 관련 소비 행태
5) 영화관람 관련 소비 행태
6) 캐릭터 용품 구입 행태
7) PC방 및 핸드폰 등 기타 소비 행태
5. 청소년의 대중문화 소비 규모 추정
1) 대중문화 소비 규모 추정 방법
2) 분야별 대중문화 소비 규모
3) 대중문화 소비 총 규모 추정
6. 결론
Publisher
한국청소년개발원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기본연구보고서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원문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