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방과 후 활동 유형과 문제행동과의 관계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초기 청소년에 해당하는 중학생의 방과 후 활동의 일반적 실태를 알아보고 방과 후 활동과 청소년 문제행동간의 관계에서 청소년의 자기통제력 및 어머니 감독의 중재효과를 성별로 알아보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1. 청소년의 방과 후 활동의 실태는 어떠한가?
연구문제2. 청소년의 방과 후 활동과 자아존중감 간의 관게는 어떠한가?
연구문제3. 청소년의 방과 후 활동과 문제행동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 Author(s)
- 김희화
- Issued Date
- 2003
- Type
- Report
- Keyword
- 방과후활동
- URI
- https://www.nypi.re.kr/repository/handle/2022.oak/4437
- Table Of Contents
- 목 차
I.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및 연구문제
II.이론적 배경
1. 청년 초기의 발달적 특성
2. 방과 후 활동
3. 청소년의 방과 후 활동과 적응
4. 자기통제력
5. 어머니 감독
III.연구방법
1. 조사 대상 및 절차
2. 측정도구
3. 자료의 분석
IV. 연구결과
1. 청소년의 방과 후 활동 실태
2. 청소년의 방과 후 활동과 자아존중감 간의 관계
3. 청소년의 방과 후 활동과 문제행동간의 관계
V. 요약 및 논의
1. 청소년의 방과 후 활동실태
2. 방과 후 활동과 자아존중감간의 관계
3. 방과 후 활동과 문제행동과의 관계
4. 결론 및 정책적 함의
부록 : 조사지
방과 후 활동 척도/자아존중감/자기통제력/문제행동척도/어머니 감독 척도
- Publisher
- 한국청소년개발원
-
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보고서 > 기본연구보고서
- 공개 및 라이선스
-
- 원문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