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PI

아동·청소년의 사회화

Metadata Downloads
Abstract
어느 나라든 청소년이 건강하면 그 나라의 미래는 밝다. 가정과 학교 그리고 지역사회에서 청소년이 건강하게 숨쉴 공간과 기회를 우리는 얼마나 제공하고 있는가? 청소년이 자연과 지역사회에서 할 수 있는 모험과 탐험 그리고 체험 활동 프로그램 등은 얼마나 제공하고 있는가? 과연 통일시대의 한반도의 주역으로 키우고 있는가?

인생을 18세에 결정짓는 학력주의 사회, 그것을 신화처럼 신봉하는 사회분위기 등으로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시들어가고 있다. 정상적으로 익히고 배워야할 기본적인 상식과 규범 그리고 질서 등을 놓치고 오직 수험에만 매달리고 있다. 그렇지 못한 학생들을 위한 프로그램과 제도는 얼마나 활성화하고 있는가?

이 책의 일본 청소년교육의 진단과 처방을 찾는 학문적 탐구심 및 성과가 우리나라의 청소년 관계 전문가만이 아니라 일반 시민에게도 매우 유용한 정보가 될 것이다.
Author(s)
가토와키 아쯔시
Issued Date
2004
Type
Report
Keyword
청소년성장인간조건사회력가정환경
URI
https://www.nypi.re.kr/repository/handle/2022.oak/4408
dc_contributor_translator
김득영
박현정
Table Of Contents
목차

-제1장 : 청소년의 성장에 어떠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가?
1. 사회화와 사회화 이변
2. 초어의 지연과 발육의 혼란
3. 활동량의 저하가 초래하는 무기력화
4. 극히 보통아의 자폐증아화
5. 확산되고 있는 인간거부

-제2장 : 사회를 성립시키는 인간의 조건이란 무엇인가
1. 의존 관계로서의 사회와 인간
2. 사회적 상호행위를 가능하게 하는 조건
3. 재인식되는 인간의 사회적 특성
4. 사회력이란 무엇인가
5. 사회력의 쇠약이 불러일으키는 사회 위기

-제3장 : 사람의 사회력은 어떻게 형성되는가
1. 고도의 능력을 가지고 있는 영유아
2. 신생아가 가지고 있는 상호행위능력
3. 사회력의 기반이 형성되는 매커니즘
4. 사회적 원기가 형성되지 못한 아동의 사례

-제4장 : 청소년의 생육환경은 어떻게 변화했는가
1. 변화된 가정환경과 가족기능
2. 상실된 지역의 커뮤니티 기능
3. 공동성을 실추시킨 학교생활
4. 사람의 배제가 진행되는 생활공간

-제5장 : 청소년의 사회력을 어떻게 키울 것인가
1. '아이를 키운다'는 것은 어떤 것인가
2. 양육하는 어른의 책임은 무엇인가
3. 가정과 지역, 어른의 책임
4. 지역의 아이는 지역에서 키우자
5. 지역활동의 거점으로서의 모험 놀이터
Publisher
한국청소년개발원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기본연구보고서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원문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