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온라인게임중독 실태와 중독 예방 교육프로그램 연구
- Table Of Contents
- 목차
I. 서론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2. 연구 내용과 방법
II. 이론적 배경
1. 온라인 게임중독 개념과 증상
2. 온라인 게임중독의 원인
1) 온라인게임의 특성
2) 온라인게임중독과 심리적 요인의 영향
3. 청소년의 심리사회적 특성과 온라인게임
1) 초등학생의 심리적, 발달기적 특성
2) 청소년과 온라인게임에 관한 연구
3) 청소년의 온라인게임중독과 가족, 사회, 문화적 영향
4. 온라인게임중독에 관한 기존 프로그램 연구
III. 온라인게임중독에 관한 실태조사
1. 조사 개요
1) 조사대상 및 내용
2) 표본수집 및 조사방법
3) 조사도구
2. 결과
1) 인터넷일반 사용자사용 실태
2) 온라인게임사용실태
3) 게임중독집단 비교
IV. 온라인게임중독 예방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성 검증
1. 프로그램 개요
2. 프로그램 개발
1) 프로그램의 목표
2) 프로그램의 대상
3) 프로그램의 개발 과정
4) 프로그램의 주요 내용
3. 프로그램 효과성 검증
1) 참여 대상
2) 프로그램 진행방법
3) 프로그램의 효과성 검증방법
4) 결과
V. 결론 및 제언
1. 조사결과 요약
2. 기대효과 및 제언
1) 관련 연구를 위한 제언
2) 관련정책을 위한 제언
- Publisher
- 한국청소년개발원
-
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보고서 > 기본연구보고서
- 공개 및 라이선스
-
- 원문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